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수정)"도깨비" 로봇(robot) 파일과 이글루스 운영진 홈피 제작 관련지식

(수정)"도깨비" 로봇(robot) 파일과 이글루스 운영진

(수정 부분은...이 글 맨 아래 부분에 첨부합니다.)

다른 블로거들이....구글애드센스를 단 것을 보고
나도 심심풀이 삼아 한번 달아보았다.

그건 웹제작 프로그램적 기술이 좀 필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내가 웹제작 프로그래밍 지식이 좀 있으므로
한번 시도해 본 것이다.

그런데....요즘 갑자기....내 블로그와 컴이 많이 느려져 버렸다.
원래 성능이 상당히 좋은 컴인데 말이다.

어쨋든, 그래서....구글애드센스 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내 블로그가....구글의 로봇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오길래....
브라우저 맨 위 보기 탭에서...소스 보기를 해보니....
로봇접근을 막고 있었다.

근데 웃기는 것은....어떤 때는 그것이 차단당해 있고
어떤 때는 그것이 해제되어 있더란 말이다.

요즘 갑자기 내 블로그가 많이 느려져서 가끔 확인해 보곤 하는데...
오늘 구글애드센스에 가서 확인해보니....
내 블로그 방문자수가 상당히 많은편인데도, 노출수가 고작 24 밖에 되지 않는 것이었다.
그래서....뭔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조금전 소스 보기를 해보니....
시간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즉, 조금전에는 분명히...로봇 차단으로 되어 있었는데...
방금 전에는....또 그것이 해제되어 있다.

이글루스의 다른 사람들 블로그의 소스 보기를 해보니....
어떤 사람은 차단되어 있고...어떤 사람은 차단되어 있지 않더군.
그래서....구글 등 광고가 붙은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의 차이인가 해서
더 찾아보니....그런 것도 아니었다.

=========================================


(한 시간 전쯤??? 위 빨간 줄 부분이 바로.....로봇 차단을 의미한다.)


(조금전: 빨간 줄 부분이 사라졌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 소스: 내 블로그에는 로봇 차단 부분이 있었으나, 이 블로그에는 로봇 차단 부분이 없었다.)

=====================================

물론, 나야....로봇에 대해서....아직은 잘 모르니....어찌된 일인지 모르겠다.
시간대에 따라서....왜 그것이 사라졌다, 생겼다....오락가락 하는 것인지???
도깨비 로봇 파일인가???
설마하니......이글루스 운영진이....심심해서 장난하는 것은 아니겠지???

(참고)
로봇에 대한 안내 사이트: http://www.robotstxt.org/meta.html


===============================================
(구글이나 다음, 야후, 네이버 등 다른 포털들의 로봇의 활동을 일반 사이트에서
차단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본다.

왜냐면 그런 "합법적" 로봇들이.... 무슨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글측에서도....그런 차단행위가 발견되면....서버 운영자측에 시정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 같다.)

------------
(구글의 문서: 로봇 크롤링 차단시 대처방안)

내 URL이 차단되었다고 표시됩니다.


사이트 진단 도구에 URL이 차단된 것으로 표시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아래에 각각의 구체적인 이유와 그 해결책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수행해도 크롤링 보고서에 변경된 내용이 반영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크롤링 보고서는 1주에 한 번 업데이트되는데 이보다 더 자주 크롤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Google 크롤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크롤러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obots.txt 파일:
  • robots.txt 파일이 있는 경우, Google 광고를 요청한 페이지가 robots.txt 파일에 'disallow'로 설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지침에 따라 robots.txt 파일을 업데이트하여 Google 크롤러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robots.txt 파일이 없는 경우, 도메인 루트 디렉토리에 이 파일을 만들고 지침에 따라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 robots.txt 파일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침에 따라 도메인의 robots.txt 파일을 수정하도록 웹 공급업체나 웹호스팅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찾을 수 없는 URL:
  • Google 크롤러가 액세스할 때 서버가 다운되었을 수 있습니다.
    - 지금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URL에 액세스할 수 있어도 크롤링 보고서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한 주 더 기다려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계속되면 아래의 서버 사용권한에 대한 항목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귀하의 사이트 URL에 액세스할 수 없을 경우에는 웹 공급업체나 웹호스팅 회사에 문의하여 사이트가 다운된 원인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서버 사용권한에서 Google 크롤러의 액세스를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드문 경우이나 서버 사용권한이 Google 크롤러를 허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고 판단되면, 웹 공급업체나 웹호스팅 회사에 문의하여 Google 크롤러를 허용하도록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www.google.com/adsense/support/bin/answer.py?answer=37091&ctx=sibling )


=================================================

(구글 크롤러가 내 블로그를 크롤링하는 것이 차단당했다는 구글보고서: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인지....알쏭달쏭...)
혹시...그 이유를 정확히 아시는 분이 있나요???



=====================================

(참고로...나는 반드시....."운영진" 측의 농간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면....."해커"들의 짓일 수도 있으므로.,...)

어쨋거나...조금전인 오후 1시21분 경의 내 블로그 소스 캡쳐이다.



위 화면 캡쳐의 소스에는......분명히.....<meta name="ROBOTS" 부분이 있다. 그것이 바로 크롤링 차단이다.

그런데.....다른 사람의 블로그 소스를 한번 살펴 보았다. (오후 1시 27분경)


현재.....오후 1시 36분.....다시 로봇 차단이 해제되어 있네요. ㅉㅉ
나하고 장난하자는 것인지???



자.....이러한 현상을...."웹제작 기술적 측면에서....과연....어떻게 설명해야 하는 것일까???
누구 잘 아시는 분이 있거든...명쾌히 납득될 수 있게 설명을 부탁 드린다.

(참고로....자기 블로그의 "소스" 보기를 하는 일은 대단히 간단하다.
자기 블로그를 열어놓고, 웹브라우저의 맨위를 보면....파일, 편집, 보기가 있다.
거기서 "보기" 탭을 클릭하면....아래쯤에 "소스" 부분이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소소의 맨 위 부분에.....헤더(Head) 부분이 있다. 거기에 바로 메타 관련 소스들이 있다.)

자....현재 오후 3시 37분에....내 블로그 소스 화면을 캡쳐한 사진을 올리고자 한다.
또....로봇 크롤링이 차단당해져 있다. 도대체 뭔 일인지....모르겠다.
혹시...."도깨비"가 왔다갔다....하는 것이 아닐까???
이번엔 시감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화면캡쳐를 해서 올린다.



현재....오후 3시 51분의 소스 화면을 캡쳐해보면.....위 "로봇" 부분이 또 사라져 있다.
정말....도깨비 장난을 하는 것 같다. 어떻게 소스 코드가 그렇게 수시로 변화할 수 있는 것인지???



===============================================================
(수정)

1. 밑에 "멍청이"님 댓글에서.....아주 많은 것을 알게 되어....정말 기쁘다.

그래서....다른 사람들의 이글루스 블로그에서도....같은 현상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이글루스 홈에서 아무 블로그나 눈에 띄는 블로그를 방문하여
확인해 보았다.

그런데...약간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1) 이글루스 블로그들의 로봇텍스트 파일이....모두 동일한 것이 아니더라는 점.
(물론, 난 단 몇개만 확인해 보았기 때문에...그것의 비율에 대해서는 모르겠다.)

2) 메타 태그 문제도.....모든 블로그들의 개별 포스팅에 크롤링 차단 태그가 붙어 있는 것이 아니더라는 점.

자....이제 멍청이님....그 현상은....과연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아무튼, 멍청이님에게 한 가지 배운 것은.....로봇텍스트 파일을 일반 클라이언트가 접근하여
읽어볼 수 있더라는 점이다. 대개 그런 파일들은...일반 클라이언트들이 접근할 수 없도록
웹페이지들이 제작되는데 말이다.

1)









2)


















2. 댓글에서....키엘님과 에이군님의 답글로....더욱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robots.txt 부분은 이제 확실히 이해된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역시...세상은 생각보다 넓고....고수는 많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내가 아둔해서인지 아직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여전히 있습니다.

- 메타 태그 부분: 로봇 텍스트만으로 콘트롤해도 충분할 것 같은데....
왜 메타 태그도 사용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그것의 설정도.....이글루스에서 사용자 개별적으로 수정가능한 것인지???

그리고....위 캡처화면에서도 설명했듯이....메타 태그 부분도
블로그 사용자 개인들 마다....다르게 설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것은 왜 그런 것일까???

----------------

robots.txt 파일의 수정 : 역시나....쉽지 않아 보이네요.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수정하고, "적용"을 눌렀으나....
그 뒤에 그 파일을 확인해 보니....여전히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있군요.
내 마우스가 나빠서일까요??? 즉, "적용"이 안먹혀서 일까요???

(수정 작업)














(여전히 수정되지 않은 모습)







-------------------------

음.....뭔가를 검색하기 위해 서핑하다가...."봇"의 움직임과 관련한 흥미로운 글을 발견하여
아래 소개합니다.

검색 엔진 네이* 봇(bot)의 움직임을 포착하다

http://27m.net/v8/bbs/view.php?id=story&no=165







덧글

  • 샛별 2009/08/31 09:04 #

    만약 이글루스 운영진과 관련이 없는거라면
    이 포스팅의 제목은 낚시용.
    관련있으면 정곡.
  • 정론직필 2009/08/31 09:19 #

    이글루스 운영진과 반드시 관련이 있을런지....어떤지는....내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내 블로그만 그런 것이 아니라......아마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하여튼, 로봇들의 크롤링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키는 메타 태그가 헤더에 생성되었다, 사라졌다...
    그러네요. 좀 이상하지 않나요???

    하긴, 내 블로그는....엠파스에 있던 전부터 이상한 일들이 빈번히 벌어지곤 했었으니...
    뭐 그런가부다 합니다만....

    근데....또 하나 이상한 것은....
    구글애드센스 내 계정에 가서 확인해보니....
    구글광고 노출수는 엄청 올라가는데....클릭율이 0이군요.
    요즘 내 블로그 경향과 상반되는 결과이지요.
    즉, 통계적 다수의 법칙을 완전히 무시하는 이상한 현상이란 말입니다.
  • 이건 뭔가 2009/08/31 10:35 # 삭제

    CIA의 냄새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최강정론을 펼치는 블로그에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건 뭔가 믿는 구석이 있어서일것 같다. 현재 이런 신통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엘리트 집단은 북한과 미국 둘 뿐이라는 건 상식에 가까울 것이므로 평소 북한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볼때 북한을 제외하고 보면 미국이 그 배후로 떠오름을 쉽게 추리해 볼 수 있다. 구글 역시 미국이 연원이므로 CIA의 봇 조작 쯤이야 누워서 떡먹기가 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

    라고 뻘글을 달아 봅니다... 깔깔깔
  • 몽몽이 2009/08/31 11:00 #

    본질은 그게 아니라능.
    본질은 노출수와 클릭수가 팍팍 늘어서 돈 좀 벌고 싶은데 영 안돼서 짱난다는거임.
    그런데 계속 그럴거임. 낄낄낄
  • 정론직필 2009/08/31 12:39 #

    몽몽이/

    내 블로그 카테고리 맨위에 있는 "공지사항"을 클릭해서 보세요.

    내 블로그는 원래 엠파스에 있던 블로그였는데....
    이미 그 시절부터....내 블로그와 관련하여 매우 이상한 현상들이 있었지요.

    주지하다시피....내 블로그 글들은...어떤 의미에선.....
    특히,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 하에서는.....상당히 "민감해" 보이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

    당연히...전에 노무현, 김대중 시절에는.,...이런 고민은 필요가 없었겠지요???
    무슨 말인지....이해가 되려나??? ㅉㅉㅉ
  • 정론직필 2009/08/31 12:43 #

    이건 뭔가 /

    흠....."봇"에 대해서 그렇게 잘 아세요???

    그러면....비아냥만 하지 말고....스스로의 "실력"을 뽐내보는 것이 어떨까요???

    여기 많은 독자들을 위하여....그 원인을 정확히 해명해보는 실력발휘를 해보는 것이....???
  • 이건 뭔가 2009/08/31 13:31 # 삭제

    정론직필 / CIA 음모가 느껴지질 않나요?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려나요?
  • RedBang 2009/08/31 12:28 #

    그냥 병신인증. 감사.
  • 정론직필 2009/08/31 13:03 #

    "봇"에 대해 그렇게 잘 알고 있다면....
    단지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독자들을 위해서도..."실력"을 보여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그런 실력은 없다구요???
    그러면.....그냥 찌부러져 계세요.
  • RedBang 2009/08/31 13:50 #

    이 댓글로 정론직필은 또다시 병신 재인증. 감사.

    자기 얼굴에 똥칠을 하는게 취미인듯.
  • 샛별 2009/08/31 12:55 #

    제목은 낚시로 판정.
  • 정론직필 2009/08/31 13:00 #

    웹제작 과정에 대해서.....모르세요???

    "로봇"의 접근과 차단설정은....원래....웹관리 운영진측의 서버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무슨 말인지.....그것 조차도 이해가 안됩니까???
    그러면....조용히 찌부러져 계시는 것이 어딸까요???
  • 이건 뭔가 2009/08/31 13:33 # 삭제

    정론직필 / 어쩌면 이글루 운영진도 CIA에 의해 조종당하고 있을지도... 아직도 이해 안가세요?
  • 몽몽이 2009/08/31 12:56 #

    훗. 김대중 노무현 시절하고 클릭수가 왜 0이지? 하는 모습하고 무슨 상관인지?
    김대중 노무현 시절에는 청와대 알바가 클릭도 해주시던가? ㅍㅎㅎ
  • 정론직필 2009/08/31 13:02 #

    인터넷(=사이버) 통제....그게 뭔지....모르는 것처럼 얘기하다니.....ㅉㅉ

    현재 사이버 통제가....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있을려나???

    그러나...그런 짓은.....헌법에 보장된 "국민기본권"인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와
    관련된 문제로서....김대중, 노무현 시절에는...도대체 일반 국민들이 걱정할 이유가 없었지요.

    그런데....현재는...그에 대해 상당히 신경을 써야만 한다는 사실.
  • 이건 뭔가 2009/08/31 13:33 # 삭제

    정론직필 / 맞아욤.. 사이버 통제.. ㅎㄷㄷ, CIA 냄새가 난다니깐요..
  • 샛별 2009/08/31 13:06 #

    예. 웹제작 과정 전혀 모랄까요?

    지금 본문과 리플 싹 읽어보면요. 하고자 하는 말 이거잖아요.
    '명박정부 까는글 존나 잘 쓰는 나임. 근데 구글애드센스가 안먹힘. 구글애드센스 접근,차단설정은 웹관리운영진측 에서만 함. =>> 이거슨 명박정부 까는 나를 괴롭히려는 운영진. 혹은 명박정부의 모략이다'

    ...겨우 애드센스 하나 막은거 가지고, 너무 비약확대 하시는거 아닌가 싶을까요??
  • 샛별 2009/08/31 13:12 #

    막은(x) 막힌(o)
  • 샛별 2009/08/31 13:08 #

    만약 정론직필님이 현재정부입장이라면 아예 이 블로그 폐쇄시켜버리지 구글애드센스의 접근차단가지고 짜실하게 대응 하지 않을거라고 역으로 생각해보세요.

    진짜 걔들은 짜실하게 안잡고 현대건설에 있던 무식한 접근법으로 블로그를 없앨수도 있습니다.
  • 이건 뭔가 2009/08/31 13:36 # 삭제

    정부도 짱구가 있는데 그렇게 티나게 할리는 없고요 CIA 냄새가 납니다. 아주 팍팍...
  • 검은달빛 2009/08/31 13:10 #

    정론직필 님보다 더 엄한 뉘앙스로 글 쓰시는 과격 좌파 분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는 잘만 돌아갑니다.
    자의식_과잉.jpg
  • 궁상각치우 2009/08/31 13:14 #

    하루이틀일이 아니죠
  • 몽몽이 2009/08/31 13:39 #

    오오~ 그러니까 클릭수가 0이신 것이 정부의 인터넷 통제 때문이다?!!!
    아직 젊은 나이에 북망산을 바라보시는 그대의 뇌에 진심으로 애도를 표합니다. T.T
  • 정론직필 2009/08/31 13:41 #

    수구꼴통스러운 얘기는.....그만 하시고....

    나는 수구꼴통들을...정말 혐오하거든요.
    마치 벌레 만큼이나.....
  • 몽몽이 2009/08/31 13:41 #

    죄송합니다 방금 뻘 덧글을 남겨서...
    이렇게 웃음을 주시기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줄도 모르고... T.T
    그래요 이 모든게 CIA의 음모였어요 저같은 중생이 어찌 알겠어요.
    보답은 내세에서 합지요... 좀 오래 기다리셔야겠네요 제가 오래 살거라서...
  • RedBang 2009/08/31 13:51 #

    댓글 읽어보니 정론직필 이사람은 정말 수구꼴통이군요.
    그런데 지가 수구꼴통을 혐오한다니,

    자기혐오론자인가.

    뭐, 그냥 자위애호가일지도. (혹은 그냥 병신이던가)
  • 이건뭔가 2009/08/31 13:51 # 삭제

    정론직필님 같이 이 왜곡되고 비틀어진 세상에서 바른 소리만 콕 꼬집어 골라서 하시는 소중한 분을 놓고 전지구적인 탄압음모가 스멀 스멀 시작되어 행해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구글 봇은 그 전초에 불과할 뿐이라 여기며 이 거대한 음모에 맞서 정확하게는 미제의 음모에 맞서 가열찬 투쟁을 통해 꼭 그들을 '굴복'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난 정론직필님의 투쟁과 건투를 위하여 촛불을 들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좀 바쁘니까 걍 1분만 들고 있어볼께요.. (그래도 되나요?)
  • 녀니 2009/08/31 13:52 #

    음모론 쩔
  • 이건뭔가 2009/08/31 13:59 # 삭제

    우매한 중생을 위하여 명철하고 정확하게 세계정세를 짚어내시는 능력을 가진 분이라면 봇 문제도 능히 처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북한도 핵폭탄 제조보다 더 어려운 미사일을 성공시키고 있는 기술수준을 이룬 마당에야.. 이런 일련의 상황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짚어내고 있는 분의 두뇌능력은 봇 문제를 자주적 혹은 주체적으로 해결 못할것도 없으리라 봅니다.

    북한과 세계정세 대한 초능력적인 예지력과 정세분석을 하는 사람이 왜 그것보다 덜 복잡한 봇 문제 분석은 타자에게 명쾌한 설명을 요구하고 있는지는 미스테리지만 아무튼...
  • 초효 2009/08/31 14:37 # 삭제

    멀더한테 따지슈.
  • Zannah 2009/08/31 15:26 #

    이건뭔가 님이 조크를 하시려고 무딘 애를 쓰고 계시는데 쉬크하게 무시당하셨네요.. 아 ㅠㅠㅠ 지못미
  • 나인테일 2009/08/31 15:32 #

    병원에 가세요. 의사한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 블로그만 보여줘도 견적이 나올 것 같네요.
  • 블랙라군 2009/08/31 15:33 #

    음모론은 모르겠고 확실히 봇이 차단되는건 맞는듯 하니 거기에 초점 맞춰야 하느너 아닌가요?
  • 정론직필 2009/08/31 15:36 #

    다시 한번 언급하자면....내가 "음모론"을 얘기하기 보다는...

    "웹제작 기술적" 측면에서....이 문제를 명쾌하게 해명할 수 있겠는가를....
    나는 묻고 있는 것이다.

    그 분야 프로그래밍에 자신있는 사람들이.....그렇게도 없나???
    ㅉㅉ
  • 멍청이 2009/08/31 15:36 # 삭제

    제가요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크롤러가 차단된거랑 님 애드센스 클릭이 0인 거랑은요 하등 상관 없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멍청이 2009/08/31 15:37 # 삭제

    크롤러는 검색결과 수집하는 봇이고 애드센스에도 분명 문맥 광고를 필요로 해서 사용되긴 하지만 만약 문맥 광고를 쓰지 못할 땐 구글 공익광고가 나오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멍청이 2009/08/31 15:38 # 삭제

    그니까 님 블로그 자체가 PV는 높은데 UV는 높지 않은 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낚시성 글만 써댄다는 증거죠
  • 멍청이 2009/08/31 15:39 # 삭제

    웹제작 기술적 측면 어쩌고 하시는데 제 생각엔 저건 봇의 과도한 정보수집을 막기 위한 일종의 장치 같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님 블로그가 크롤링 안 됐으면 http://www.google.co.kr/search?hl=ko&rlz=1C1GGLS_koKR342KR342&newwindow=1&q=site:engjjang.egloos.com&btnG=검색&lr=&aq=f&oq=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정론직필 2009/08/31 15:48 #

    좀더 자세한 "웹 기술적 설명"에....무한한 감사와 기쁨을 느낍니다.
    근데 말이죠.
    님이 지적한 위 링크는.....정식 구글검색엔진이 검색한 결과이구요....
    내가 말하는 것은....구글검색엔진이 아니라...."로봇"(="google_bot")의 문제인데요.
    ㅋㅋㅋ
    나도 자세히는 모르지만....아마 구글봇이란....구글광고가 잘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
    블로그 사이트들의 색인정보를 획득하는 엔진 같습니다.
    (즉, 일반적 검색엔진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님이 링크로 제시한 부분은 관련이 없다는 말입니다.)
  • 멍청이 2009/08/31 15:55 # 삭제

    아주 그냥 혼자 소설을 쓰시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주 모르시면 이거나 한번 보고 오세요
    http://ko.wikipedia.org/wiki/검색_엔진
    정식 구글 검색엔진이 검색한 결과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면 검색엔진은 어떻게 정보를 수집할깤ㅋㅋㅋㅋㅋㅋㅋㅋ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나인테일 2009/08/31 17:31 #

    웹크롤러가 뭔지도 모르면서 뻘글부터 싼건가?...(......)
  • 멍청이 2009/08/31 15:40 # 삭제

    이런 간단한 거 하나 지적 못하는 뻘플러들이나 무식함을 기반으로 추측성 플레임 글만 쓰는 님이나 똑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멍청이 2009/08/31 16:03 # 삭제

    존나 진지하시니까 저도 진지하게 말씀드릴게요

    앞에서 설명했듯이 구글광고에 크롤러가 들어가는 이유는 '사이트의 문맥 검사'를 통해 사이트의 목적, 혹은 성격과 비슷한 정보를 뿌리기 위한 거예요. 그리고 이 크롤러는 robot.txt의 영향을 쳐 받는지 안 받는진 모르겠지만 메타 정보 자체는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일 뿐이고 얼마든지 이걸 무시하고 수집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어요. 말이 좀 샜는데, 결국 검색 광고에서 사용하는 크롤러랑 기본적으론 동일하다는 거죠. 님 사이트가 검색이 된다면, 거기선 크롤러가 작동하는 거예요 아셨죠?

    그리고 중요한 건 님은 애드센스 클릭이 0이란걸 지적했는데 이건 PV가 아예 수집되지 않는다면 모를까 이게 오작동한다는 건 정말 완전한 추측이고 오만이예요. 크롤러가 차단되는거랑 UV가 수집되는거랑 전혀 상관 없거든요? ㅇ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이트 분석할 때도 PV는 엄청 높은데 회송률도 높고 UV가 낮은 사이트들이 있거든요? 님 블로그는 '그냥 한번 쓱 보고 나가는' 곳이란 소리 ㅇㅋ?
  • 정론직필 2009/08/31 16:15 #

    진지한 설명 감사합니다.
    사실 난 "로봇"에 대해서 들은 것이....
    구글애드센스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그 강력하다는 구글검색엔진이라는 것 외에.....따로 "로봇"이라는 것이 있어서
    인덱싱만 전문으로 다루는 줄 알았거든요.

    근데....오늘 님의 지적을 듣고 다시 자료를 찾아 확인하니...
    결국..."로봇"도....검색엔진의 일부가 맞군요.

    ----------
    Google has three distinct parts:

    Googlebot, a web crawler that finds and fetches web pages.
    The indexer that sorts every word on every page and stores the resulting index of words in a huge database.
    The query processor, which compares your search query to the index and recommends the documents that it considers most relevant.

    (이런 출처 사이트는....창이 꺼져 버려서 모르겠네요)
    -----------

    아무튼, 일반 구글검색에서....내 사이트가 검색된다는 의미는
    구글검색엔진의 크롤링이 작동되고 있다는 의미라면.....
    왜...구글애드센스에서의 내 블로그 사이트에 대한 분석에서
    "로봇 차단"이라고 나오는 것일까요???
    (그에 대한 화면 캡쳐는 위 글 본문에 있습니다.)

    설마하니....구글측에서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구글검색엔진이 멍청해서 그런 엉터리 보고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건....어떻게 해명할 수 있을까요???
  • ArKey 2009/08/31 16:23 #

    이전에 구글 검색 로봇이 크롤링을 해 놓은 기록이 남아 있었나 봅니다.

    절대 CIA의 음모는 아니라능!
  • 정론직필 2009/08/31 16:26 #

    ArKey/

    내가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은.....단지 "음모론"적 차원에서가 아닙니다.
    보다 더 깊은 웹제작 기술적 측면에서....호기심을 느끼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도....많은 사람들이....그저 비아냥만 할 줄 알지....전혀 도움이 안되는군요.

    암튼, 구글검색에서.....나타나는 것은...구글의 과거 기록일 수도 있다는 지적...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
  • 정론직필 2009/08/31 16:28 #

    하여튼....정말 희한하네요.
    소스 보기를 가끔 클릭해보면....
    아주 수시로....로봇 차단이 되었다...해제되었다 하네요.
  • 정론직필 2009/08/31 16:29 #

    아마...그 문제는....소스 보기를 클릭해 보면 되니까.....
    누구나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을 겁니다.
    내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 NB세상 2009/08/31 16:36 #

    그것참 이상한 일이네요...-..-;
  • 정론직필 2009/08/31 16:48 #

    댓글을 읽으시는....이글루스 블로거님들께...부탁 드립니다.

    자신의 블로그 소스에서도...그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지....어떤지....
    확인을 좀 해주시겠습니까???

    확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브라우저 창 맨 위의 [보기] 탭에서....[소스]를 클릭하면....메모창 소스 위 부분에...
    메타 태그 부분이 나타납니다.
    거기에....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는지....없는지....가끔씩 확인해 보세요.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
  • 정론직필 2009/08/31 16:49 #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NOFOLLOW" />

    자기 블로그의 소스에....그와 같은 부분이 삽입되어 있다면
    그것은 곧...사이트 인덱스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검색엔진 로봇의 접근을
    차단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ㅠㅠ 2009/08/31 17:00 # 삭제

    진지한 답글을 해주고 싶지만 지금 그런 분위기가 아닌데..

    아 시바 몽몽이의 심정이 이해가 가보긴 처음이야 ㅠㅠ..
  • 녀니 2009/08/31 17:05 #

    몽몽이/

    내 블로그 카테고리 맨위에 있는 "공지사항"을 클릭해서 보세요.

    내 블로그는 원래 엠파스에 있던 블로그였는데....
    이미 그 시절부터....내 블로그와 관련하여 매우 이상한 현상들이 있었지요.

    주지하다시피....내 블로그 글들은...어떤 의미에선.....
    특히,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 하에서는.....상당히 "민감해" 보이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

    당연히...전에 노무현, 김대중 시절에는.,...이런 고민은 필요가 없었겠지요???
    무슨 말인지....이해가 되려나??? ㅉㅉㅉ

    -----------------------------------

    이런글 써놓고 순수한 호기심 어쩌고는 안드로메다로 갔고 음모론.

    근데 갠적으론 노이즈마케팅을 활용한 애드센스 수익향상 음모론
  • 정론직필 2009/08/31 17:24 #

    노무현 시절 말기 이전에는...전혀 없었던 현상이거든.
    그건 어떻게 설명할건데???

    노이즈 마케팅???
    그렇게 아둔한가???

    이미 엠파스 시절 내 공지사항에도 있지만
    그 시절부터...이상현상들이 있었단 말이지....ㅉㅉㅉ
  • 녀니 2009/08/31 18:05 #

    아 그래서

    이명박정부는 댁을 타겟으로 삼아 은밀한 짓거리를 하고 계시다 이거군요
  • 정론직필 2009/08/31 18:09 #

    녀니/

    이명박 정부가....나를 타겟으로.....모니터링 하고 있는지....어떤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사이버 통제가 매우 심해졌다는 것은 사실이지요.

    서프 국제방이나 아고라에서도 보면 알겠지만...
    알게 모르게 많은 사람들이....구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얼마전 서프 국제방의 유명논객인 "개굴이네집"님도
    구속되어 고초를 겪은 바 있지요.
    바로 서프 국제방에 올린 글들 때문이었습니다.

    전에...김대중, 노무현 시절에는...무슨 글을 쓰든 도무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지요.

    자, 이래도....이명박 한나라당 정부의 사이버 탄압을 부정하겠습니까???
  • 멍청이 2009/08/31 17:09 # 삭제

    그리고 계속 meta 태그에 집착하시는데요 ㅋ 그건 별 상관 없음.
    님 차단 이유를 잘 보세요. robots.txt 라잖아요
    http://engjjang.egloos.com/robots.txt
    이걸 보시면 이제 아시겠죠? ㅋ
  • 정론직필 2009/08/31 17:27 #

    뭔가....이해를 조금 못하시는 것 같은데요....
    로봇 차단 방법에는.....로봇 텍스트 파일 방법과
    메타 태그 활용 방법이 있다네요.

    그 중에서.....구체적 로봇 파일을 내가 알 수는 없는 일이고....
    (왜냐면....그건 운영진의 서버측에 있는 파일이므로.....)
    내 블로그 소스 파일에 보이는 메타 태그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으로
    나는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 멍청이 2009/08/31 19:31 # 삭제

    아 존나 이 멍청한 아저씨 같으니라고
    님 차단 이유가 메타태그가 아니라 robot.txt라잖아요 돌대가리야!
    http://pds17.egloos.com/pds/200908/31/84/a0100584_4a9b222d6d7dd.jpg

    이건 폼이예요? 네?
    구글 크롤러가 차단보고를 한 건 Robots.txt 에 반응한거지 메타태그에 반응한게 아니라니까요?
    네? 제발 좀 제발 알아들어주세요
  • 멍청이 2009/08/31 17:16 # 삭제

    그리고요 ㅋ
    님 말씀처럼 있었다 없었다 하는 게 아니라 지금 찾아보니까
    '특정 포스팅' 페이지에서만 봇의 접근을 막고 있네요 ㅋ(ex:http://dxx.egloos.com/11213)
    이글루스의 로봇 정책인 거지 뭐 음모 같은 게 아니죠 ㅋ
    사이트 내 자체 검색을 우월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됨 ㅋ
  • 정론직필 2009/08/31 17:27 #

    그 문제는.....저가 검토를 해보지요.
    지금은 시간이 없어서....
  • 정론직필 2009/08/31 17:29 #

    님...친절한 안내는 고마운데요...
    그 링크 페이지는 어떻게 찾으셨어요???
    님이 제공한 링크를 클릭하니....이미 존재하지 않는 사이트라고 나오네요.
    그래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없네요.
  • 멍청이 2009/08/31 19:32 # 삭제

    http://engjjang.egloos.com/10114487
    아 진짜 좀 제대로 알아들으세요
    위 주소로 들어간 다음에 소스보기 하세요. 차단 태그가 있죠?
    그리고
    http://engjjang.egloos.com
    여기서 소스보기 하세요. 없죠?

    포스팅 된 글 페이지에서만 특별히 막아놓은거라고요 이 돌머리야
  • 몽몽이 2009/08/31 17:31 #

    애당초 이글루스 운영진을 들먹이며 음모론스럽게 나갈땐 언제고... 진지한 설명을 원한거야?
    그러면 돈을 좀 쓰셔야지;;;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5112611
    이 책 함 사보든가. 내용은 인터넷 잘 뒤지면 이미 일부는 있는 내용이지만 좀 보기가 힘들테니 책 사서 봐.
    무슨 BigTable이니 이런거 나오기 전에 앞부분에 크롤러에 대한 내용이 나오니깐, 그거라도 함 읽어 보슈.
    허긴 구글까지 들먹일 필요 없이 크롤러에 대한 부분은 모든 검색엔진들이 엇비슷한 부분이지만서두
    잘 모르는것 같으니 책 한번 보는게 나을거외다.
  • 정론직필 2009/08/31 17:57 #

    내가 "봇"을 좀더 깊게 알기 위해....그 책을 볼지 어떨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 정론직필 2009/08/31 18:00 #

    그나저나...님이 이미 그 책을 읽어서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면
    왜 내 블로그 소스에서....."로봇"이 등장했다...사라졌다 하는건가요???
    무슨 도깨비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로봇 텍스트 파일이나 메타 태그 문제는....서버측 문제이니...
    내가 운영진을 끌어들인 것이고...물론, "크랙커" 가능성도 동시에 열어두긴 했지만...

    그러나 만일....그 책 내용에...웹서버를 다루는 운영진의 조작과 관련없이
    이상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하는 내용이 있다면
    여기서 간단히 설명해 보는 것은 어딴가요???
  • 정론직필 2009/08/31 18:05 #

    물론, 나로서는....구글의 강력한 검색능력이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지...
    그리고 국내에서 개발된 검색엔진들은 왜 그런 성능이 없는 것인지에 대해
    호기심이 일기는 하지만....

    그러나 현재 여기서의 문제는.....단순히 그런 문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웹제작 기술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아마 모두 다 알 것인데...
    로봇 파일 작성이나 메타 태그 문제는....운영진이 관리하는 "서버측" 문제입니다.

    그런데...그것이 왜 오락가락 하느냐...이겁니다.
    그 현상을 나로서는.....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이겁니다.
  • 녀니 2009/08/31 18:06 #

    이명박이 시켰음
  • 멍청이 2009/08/31 19:36 # 삭제

    진짜 저보다 멍청한 분은 처음 보네요. 이렇게까지 설명했는데 설마 못알아듣겠어 싶지만 그래도 계속 뻘소리 하면 슬퍼질것 같음...
  • 정론직필 2009/08/31 20:06 #

    멍청이님.....비록 욕을 처먹기는 했지만...
    그래도 님에게 배운 바가 많아서....참 기쁘네요.
    ㅋㅋㅋ

    로봇텍스트 파일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니...
    그것 자체가...나에겐 놀랍게 느껴지네요.
    왜냐면 그건 서버에만 보관되어 있을 파일로 생각을 했거든요.
    물론, 로봇텍스트 파일이 뭔 중요성이 있다고 굳이 숨겨야 할 파일도 아니지만....

    아무튼, 내가 웹제작 지식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은 인정합니다.

    그리고...아닌게 아니라.....내 블로그 초기화면에서....
    메타 태그가 차단형식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개별 포스팅 페이지에서만 그렇게
    나타나고 있군요. 그렇다면 내가....가끔씩 그 둘을 혼동하여....소스 보기를 했다는 말인가요???
    헐....쩍팔리는 일이네. ㅋ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몇 가지 의문은...여전히 남습니다.
    멍청이라고 불러도 좋지만....이 아둔한 중생을 위해서
    친절히 한 수 가르쳐 주십시요.

    1) 이글루스 측에서는....왜 개별 포스팅에 대한 크롤링을 차단하고 있을까요???

    이글루스 블로그의 로봇텍스트 파일은 아래와 같군요.

    User-agent: *
    Disallow: /category
    Disallow: /archives

    (모든 로봇에게...카테고리와 아키브에 원천적으로 접근을 금지하고 있군요)

    다음 블로그에는.....다음과 같이 되어 있군요.

    User-agent: BBot
    Disallow: /

    (특별히....BBot에게만 접근을 금지하고 있군요.)

    2. 로봇텍스트 파일에서 이미 개별 카테고리와 아키브에 대한 접근을 금지시키고 있는데..
    왜 메타 태그를 이용하여....개별 포스팅에 대한 금지까지 하고 있을까요???

    이글루스의 다른 블로그들도 모두 이와 같이 되어 있는지....시간나면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 Zannah 2009/08/31 19:43 #

    아 진짜 이 분 너무 재밌으셔요 ㅠㅠㅠㅠbbbbbb
    지금까지 이글루에서 봤던 다른 개그맨들이랑 정말 차원을 달리하시는 것 같아요. 이글루스 유저들은 언제나 정론직필님 같은 분을 환영한답니다. 이글루스에 잘 오셨어요. 당분간 심심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자주 방문할게요~
  • 에이군 2009/09/01 01:35 #

    여기에 진지한 댓글을 달아야 하는건가 10초간 고민했지만, 우선은 잘 모르는 사실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드려야 뻘드립과 확대재생산을 막는 길일 것 같아 남는 잉여력을 가지고 적어봅니다.

    1. meta 태그의 robots 속성이 달리지는 경우
    -> 이건 100% 님의 착각입니다.
    http://engjjang.egloos.com/page/1 의 소스보기와
    http://engjjang.egloos.com/10114487 의 소스보기가
    meta 태그에 차이가 있다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시간대별로 혹은 랜덤하게 달라지는게 아니라 일정 패턴이 있습니다.
    즉, 포스팅 자체의 URL로 접근했을 경우 meta 태그의 robots 속성이 noindex, nofollow로 지정되는 반면, page 별로 보았을 경우에는 그런 meta태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스킨의 상세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2. robots.txt
    일반 클라이언트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능해야 합니다. 왜냐면 그래야지만 크롤러의 접근도 가능하거든요. 크롤러나 브라우저나 기계적으로 접근하는 건 동일합니다. (소켓 차원에서 보자면) 마찬가지로 브라우저로 접근하지 못하는 페이지는 크롤러 역시도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3. 실력드립
    이건 번외의 이야기이지만, 아무대서나 실력드립 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정말 설명을 못해서 안하는게 아니라 마치 1+1=2 의 공식을 유치원생한테 설명하는 기분이라 쓸데없는데 기운빼지 않는 분들이 더 많으실테니까요. 저야 잉여력이 남아서 이런 댓글이나 달고 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 훨씬 많으시거든요. 이런 기초적인 지식도 없으면서 앞으로는 웹 프로그램 제작 기술이 있다느니 하는 소리는 함부로 안하셨으면 싶습니다.
  • 정론직필 2009/09/01 08:58 #

    상세한 설명.....대단히 감사합니다.

    "실력" 운운했다지만....사실....일반인으로서
    내 자신 정도의 웹제작 관련 지식이 있다면 전혀 모른다고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서...때로는 "뻘소리"를 할 수도 있는데
    문제는...그에 대한 상세한 해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겁니다.

    근데...위와 같은 내용이...아주 "기초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좀더 깊은 지식적 내용이 아닌가요???
    그런데도 그런 정도를 "기초지식"이라 하시니....나로서는 정말 한참 멀었군요.
    앞으로 더욱 정진하여 깊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이럴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스킨의 상세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위 언급 중에서....[스킨의 상세설정]을....도대체 어디서 볼 수 있는 것인지....감이 안오는군요.
    설마하니....스킨 에디터의 "전문가용 편집" 부분을 의미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말이죠.

    아무튼, 이번 일을 통해서....많은 것을 배웠고,
    시간을 내주어 상세 설명을 해주신 분들에게 거듭 감사드립니다.
  • 정론직필 2009/09/01 09:17 #

    아무튼, 이와같이 실력이 없어서...지금까지 나는
    내 자신이...."공식적, 전문 웹프로그래머"라고 대외적으로 말한 적이 없습니다.
    그저 관련분야에 대한 "기초적 지식"이 약간 있다고 말해왔을 뿐이지....

    그 점 오해가 없으셨으면 하네요.
    암튼, 나처럼.....약간의 지식만 가진 사람들은 여전히
    많은 것들이 이해되지 않아서 헷갈리고 있을 것 같네요.
  • 키엘 2009/09/01 02:05 #

    1. 블로거마다 robots.txt. 가 다른 경우가 있다.
    이글루 관리 > 프라이버시 설정 > 직접 설정 > 검색엔진 수집제외 설정 > robots.txt 직접 수정

    robots.txt 는 관리 페이지에서 자기 입맛대로 수정가능합니다. 이글루스 기능입니다.

    2. category, archives 가 막혀있는데 왜 개별 글에 또 메타 태그가 붙는가
    category 는 카테고리, archives 는 이전글 목록입니다.
    개별 페이지에 접근을 막은게 아니라 동일한 글에 접근하는 루트를 하나로 통제하기 위해 들어가있는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robots.txt에서는 개별 글을 모두 막은게 아닙니다.

    웹제작 프로그래밍 기술이 좀 있는 분에게 이런 기초적인 것을 설명드린다는게 왠지 잉여스럽지만 덧글 답니다.
  • 정론직필 2009/09/01 08:44 #

    음...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1. 그동안 이글루스의 그러한 기능도 모르고 있었네요.
    robots.txt를 개별적으로 직접 설정할 수 있다니....그것 자체도
    나에겐 상당히 놀랍게 느껴지지만....
    어쨋든, 그런 기능이 개별설정으로 되어 있다니....
    이제야 그에 대한 의문이...확실하게 해명되었습니다.

    2. 메타 태그: 동일한 글에 접근하는 루트를 하나로 통제하기 위해???

    저가 머리가 아둔해서인지...위 부분은 이해가 잘 안됩니다.
    접근 루트를 하나로 통제한다...그게 무슨 말이며....왜 그런 작업이 필요한 것인지....
    나로서는 쉽게 이해가 안되는군요.
    아무튼, 이해될 때까지 시간을 두고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나저나....웹제작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고는 있으나....
    여전히 많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을....정말 절실히 느낍니다.

    아무튼, 이렇게 명쾌하게 이해되도록 상세한 설명을 해주시어...
    다시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 정론직필 2009/09/01 10:45 #

    1번 지침에 따라....수정해 보았으나....."적용" 버튼이 작동되지 않는지...어떤지....
    실제로는 수정되지 않고 그대로 있네요. 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