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수정)北 "우라늄농축 성공" - 국제정치외교적 의미 북핵 문제의 본질

(수정)北 "우라늄농축 성공" - 국제정치외교적 의미

위 문제와 관련 기사들을 두어개 읽어 보았다.

언제나 그렇듯이..."삽질적" 해석으로 국민들을 우롱하고 있거나
아니면, 그 분야 전문가라고 하는 놈들이나 기자들이 무식해서 그럴 것이다.

서프 국제방의 무기상님, 사이버민족방위사령부(=사방사)의 황길경님의 주장들에 동의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따위 허접 쓰레기 기사들은 그야말로 코웃음 거리 밖에는 안된다.

물론, 무기상, 황길경님 주장에 동의하는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즉, 그들의 주장들을 무조건 100% 신뢰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겠고
나처럼 대략 70% 정도에만 수긍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어찌되었든....그들의 말에 어느 정도 수긍하는 사람들이라면
북한의 농축우라늄 기사들이....얼마나 웃기고 자빠진 것들인지
즉시 눈치챌 수 있다.

왜냐면....

우선, 북한의 핵무기 제조기술 수준이 단지 플루토늄탄 뿐만 아니라,
중성자탄, 수소폭탄 등까지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이미 첨단수준에 도달해 있다는 사실부터 알고 들어가자.

그런데...내가 알기로는.....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파키스탄만이 가진
그 "우라늄탄"이란....바보, 멍청이 핵폭탄이다.

왜냐면...플루토늄탄은 소형화가 쉽지만....우라늄탄은 소형화가 대단히 어렵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소형화에 성공하지 못한 우라늄탄은
그냥 폭격기에 실고 가서 투척해야만 한단 말이다.

그런데 각종 대공포며 대공미사일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폭격기로 핵폭탄을 투척한다는 말은
그냥 스스로 뒈지겠다는 말이나 마찬가지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미사일 장착에 필요한 "소형화가 어렵다"는 또다른 의미는...
핵무기를 가지고 있어도 그것으로 미국을 위협할 수 없다는 말이며
따라서...미국이 그런 나라는 개무시 한다는 말로서
바로 그런 이유로 파킷흐탄 대통령이 미국cia로부터 개무시를 당했던 것이다.


어쨋든 그래서....각종 첨단 핵무기 제조기술이 있는 북한으로서는
단순히 핵폭탄 제조를 위해서는....우라늄농축이 도대체 필요한 일이 아니란 말이다.

그리고....북한은 매우 짧은 시간내에 우라늄농축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그것은 곧 북한은....그런 정도의  기술은 이미 진즉에 가지고 있었으며
나아가 실제로 우라늄농축을 해왔음을 의미한다.

어쨋든, 핵폭탄으로서 별볼 일 없는 우라늄농축 문제를
미국은 도대체 왜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것일까???

혹자는....그것이 제3세계로의 핵확산에 쉽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물론 그럴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그러나....이미 내 블로그 글들에서도 누차 얘기해 온 바이지만
농축우라늄 문제의 진실은 전혀 다른데 있다.

즉, 만일 북한이....실제로 우라늄농축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곧 북한이....핵잠수함을 운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말이다.
왜냐면....농축우라늄은 핵잠수함의 연료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만일 북한이 실제로 핵잠수함을 운용하고 있음이 입증된다면
북미핵대결 게임은....이미 끝나버린 것이나 다름이 없다.
그래서 미국이 끈질기게 그 문제를 추적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되었든.....중요한 문제는 사실 그런 따위가 아니다.

이쯤에서 다시 강조하지만
설마하니....북한이 이제야 겨우...우라늄농축에 성공했을 것이라고 믿는 바보는 없겠지요???
위에서도 이미 언급한 바 있지만...북한은 그런 따위 기술은 이미 진즉부터 가지고 있었다는 말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왜 이제야 그 사실을 전세계에 공개해 버리는 것일까....하는 문제이다.

즉, 그것의 "국제정치외교적" 의미가....진짜 중요한 알맹이란 말이다.

국제정치외교적 언사와 제스처들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란 사실 대단히 어렵다.
특히, 국제적으로 매우 "민감한" 문제들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왜냐면....대개는 매우 교묘한 방법으로 포장되어 전달되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게해도...그 문제의 직접적 당사자들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즉시 알아듣는다.

그러나...진짜 사실적 핵심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일반인들로서는 도저히 알기 어렵다.
따라서 지나온 역사나 기타 관련정보들을 취합하여 추론하는 수 밖에는 없다.

그래서, 우선....아래 북한중앙통신을 통하여
북한이 세상에 고의적으로 공개해버린 내용을 살펴보고 나서
얘기를 계속 진행하도록 하자.

(밑줄과 번호는 내가 붙인 것임)




=====================================================

<北중앙통신이 전한 北유엔대표 편지 내용>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다음은 중앙통신이 전한 편지 내용.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지난 6월13일 공화국의 자주권과 존엄을 침해하고 부당하게 조작된
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874호'를 전면배격하며 그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성명했다.

   따라서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이른바 제재관련 위원회의 해당요청에 응부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   
유엔 안전보장리사회가 지난 8월25일에 진행된 남조선 위성발사를 침묵으로 대한 것처럼
애초에 우리의 평화적 위성발사를 문제시하지 않았더라면
2차 핵시험과 같은 우리의 강경대응도 유발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의 평화적인 경제건설 권리까지 빼앗으려는 강권과 위협에 대처한 우리의 행동조치는 너무도 정정당당한 것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한 유엔 성원국의 응당한 권리를 침해한 데 대해 사죄할 대신
오히려 우리의 자위적 조치를 걸고 적반하장격으로 만들어낸 '제재결의'를 우리가 인정하리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우리는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과 평화적 발전권을 난폭하게 유린하는 데 이용된 6자회담 구도를 반대한 것이지
2) 조선반도 비핵화와 세계의 비핵화 그 자체를 부정한 적은 없다.   
3)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철두철미 미국의 대조선 핵정책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제재에 대한 대응조치에 대하여서도 우리는 이미 명백히 밝혔다.

4) 폐연료봉의 재처리가 마감단계에서 마무리되고 있으며 추출된 플루토늄이 무기화되고 있다.

5) 우라늄 농축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결속단계에 들어섰다.
  
6) 우리는 대화에도 제재에도 다 대처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일부 상임이사국들이 제재를 앞세우고 대화를 하겠다면
우리 역시 핵억제력 강화를 앞세우고 대화에 임하게 될 것이다.  
 

만약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어느 길이 조선반도 비핵화와 세계의 비핵화에 더 이로운가를
똑바로 판단하지 못하고 지금의 사태를 지속시킨다면
우리는 이미 표명한 대로 7) 또 다른 자위적인 강경 대응조치들을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출처: http://www.yonhapnews.co.kr/politics/2009/09/04/0503000000AKR20090904042300014.HTML )

=====================================================
(번호대로 해설)

(뱀발)
아래의 해설들이...매우 간략해 보이기는 하지만...사실은
그동안의 북미대결 과정에 대한 정보들을 고려해서 종합적 판단을 내린 것이다.


1) 이번 북한의 행위에서.....눈에 띄는 점 몇가지가 있다.

그동안 북한은 주로 미국을 직접적으로 상대하며 그러한 행동을 해왔는데....
이번엔 그 대상이....미국이 아니라,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그 까닭은 아마도....미국은 이미 북한의 요구에 굴복하기로 했는데
그 주변국들인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과 미국의 유엔안보리 관련 인사들이
주제파악을 못하고 대북제재 운운 하고 있는 것에 제동을 걸고자 함이 아닐까...생각된다.

사실 imf 등 국제기구들은 물론이고, 유엔도 사실상 미국 따까리 기관임은 이미 천하가 다 아는 일이다.
그렇다고는 해도...미국이 방자하게 유엔에 명령을 내리기는 좀 그럴 것이다.
따라서...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 운운 하는 허튼 소리를 잠재우기 위해서는
미국의 묵인하에....북한이 모종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즉, 미국정부의 행동반경을 넓혀주는 작업이란 말이다.

그리고 또다른 측면은....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인 중국, 러시아에 대한 "경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요즘 어딘지...반북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경고적 성격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아마....조만간.....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 운운 하는 소리는 쏙 들어가 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든다.

2) 북한이 언제인가부터.....단지 한반도 비핵화만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젠 아예 "세계비핵화"란 말도 같이 언급하고 있다.

그 말은....북한은 이미 엄청난 량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제 미,러,중,북한 등 핵강국들이 모두 모여 전세계적 핵군축회담을 진행하자는 주장이다.

3) 미국은 남한에 핵무기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지만
북한측 주장에 의하면....남한은 미국의 동북아 핵전진기지로서 엄청난 량의 핵무기가
남한에 배치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그 용도는 단지 대북핵공격용만은 아니다.
(유사시 미국의 대중국, 대러시아 공격용 핵무기들도 남한에 있다는 주장임)

북한의 주장인즉....미국의 그러한 엄청난 량의 핵무기 전부를
남한에서 철저히 철수시켜야만 한다는 것이다.

4) 이건....미국에 대한 협박이라기 보다는...
전세계에....북한이 미국의 북한에 대한 공갈협박을 얼마나 "개무시"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언급에 불과하다고 본다.
다시 말하면....미국은 전세계의 "짱"이지만....북한에 대해서는 어림없는 수작임을 보여주는 것이란 말이다.

5) 이건....그동안 끈질기게 북한의 "우라늄농축" 문제를 물고 늘어졌던 미국을 완전히 개무시 하고 있음을
전세계 만방에 보여주는 것이자, 실제로 그런 기술이 북한에 있음을 차제에 공개해 버린 것이다.
그리고 이건... 이제 북한엔 "핵잠수함'도 있음을 미국에 넌지시 알려준 것이다.

7) 이건....미국이건, 유엔안보리건....까불면 재미없다는 말이다.
북한은 미국이든, 유엔안보리든 개무시 하고 더더욱 강력한 무기들을 세상에 보여주겠다는 말이다.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북한은 왜 위와 같은 사실을 현재의 시점에서 공개한 것일까???

현재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미관계는....잘 진행되고 있는 것일까???

가능성들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아마 북미관계는 그런대로 북한이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도 북한의 불만은.....유엔안보리와 미국측 유엔안보리 관련 인사들이
대북제재 운운 하는 헛소리를 하며 국제외교적 행보를 하고 있으니
그것을 미국측이 이쯤해서 콘트롤 해달라는 주문인 것 같다.

나아가 동시에.....미국정부에도 약간의 경고를 보내고 있는데...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똑바로 처리하지 않으면 재미없다는 투다.
즉, 남한내에 있는 모든 미국 핵무기들을 완전히 거짓말 말고 완전히 철수시키라는 공갈협박이다.

그리고...미국이 북미관계 진전속도를 높이지 않으면...핵을 제3세계에 확산시켜 버릴 것이니
미국은 빨리 북미관계 진전속도를 높이라는 요구도 들어 있는 것 같다.

================================
(수정)

북측의 위와 같은 편지가.....아랍에미레이트가 북한제무기들을 압류한 사건에 대해
북한에 대한 유엔안보리의 해명요구에 대한 "답신" 성격으로
보내진 것임을 내가 간과한 것 같다.

결국 북측의 결론은.....6),7)번에 있는 것 같다.

미,러 등도 무기수출을 많이 하는데.....우리가 무기수출을 하는 것을 걸고 넘어지면
재미없다는 말이다. 미국이나 유엔안보리가 그런식으로 나오면
북측은 더욱 강력한 "군사적 조치"를 보여주겠다는 공갈협박이다.

미국이든, 유엔안보리든 북측이 실제로 개무시 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플루토늄. 우라늄농축 문제를 편지에 삽입한 것 같다.

따라서....조선신보의 해석대로....
미국과 유엔안보리는.....북측과 대화를 하든, 제재를 하든 맘대로 해보라는 말이다.
북측도 그에 따라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는 말이다.

아랍에미레이트 북한제무기 압류 사건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 글이 있어서 아래 소개합니다.

한-호-석/ 제벨 알리에서 일어난 의혹사건

원문 주소 - http://www.seoprise.com/board/view.php?table=global&uid=118431

-------------------
(참고 기사)

美 언론 "북-미 직접대화 검토"

이처럼 북한이 강경 자세로 전환한 가운데, 오바마 미 정부가 대북 직접대화를 모색중이란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워싱턴 타임스>는 2일(현지시간) 오바마 정부가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기 위한 인센티브로 양자회담에 합의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의 외교전문기자 니컬러스 크라레브는 블로그를 통해 미 국무부 이언 켈리 대변인이 보즈워스 특별대표의 아시아 순방을 발표하는 성명을 통해 “보즈워스가 6자회담의 컨텍스트 내에서 북한과 양자회담의 역할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한 대목을 지적하며, “오바마 정부가 지금까지 양자회담을 거부해 왔으나, 양측의 체면을 살리는 옵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54286

-------------
(뱀발)
기타, 참고로.....자주민보의 이창기 기자의 기사들도 일독을 권한다.
물론, 나는 이창기 기자님의 기사내용들을 그저 50% 정도만 수긍하는 편이지만....
아무튼, 이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은 될 것이다.

http://www.jajuminbo.net/  (자주민보)


================================================================
(뱀발)

    ---------------

    위 기사에서 보이는 북한의 행동은.,.
    북미관계와는 전혀 관계 없는 것으로서
    남측에 보내는 모종의 "경고"인 것 같다.

    즉, 남측 정부가....현재 북미관계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도 모르고
    경거망동하며 북측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지 말라는 신호인 것 같다.

    이번 북측조문단이 청와대를 방문했었는데...
    아마도....청와대 그 냥반은....
    상대방의 말을 너무 가볍게 듣고, 또 너무 쉽게 한 귀로 흘리고 무시하는 것 같다.

    그래서 청와대 접견시에 했던 말과 다른 행동들이 나온다고
    북측이 해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쨋든, 큰 그림에서 북미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남북한의 "작은 문제"들은 일반 국민들이 별로 걱정할 문제는 아닌듯 싶다.
    왜냐면 모든 것이 결국....미국정부의 의지대로 처리될 것이므로......







    덧글

    • 고등계 2009/09/04 12:52 # 삭제

      정운찬이 국무총리야. 황씨 이번 달 내에 구속돼. 세상은 바뀌어도 우린 절대 안 바뀌지.
    • 정론직필 2009/09/04 13:01 #

      그런 구속은 이미....김대중, 노무현도 당했었지요.
      얼마전에....개굴이네집님도 구속되었다가....집행유예로 풀려났고
      또 다른 분들도 현재 구속되어 재판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황길경님도 현재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아니, 이미 재판 중이던가....
    • shaind 2009/09/04 18:51 #

      "미국은 이미 북한의 요구에 굴복하기로 했는데 그 주변국들인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과 미국의 유엔안보리 관련 인사들이 주제파악을 못하고 대북제재 운운"


      그런데요, 일개 블로거도 파악하고 있을 만한 주제를 못 파악할 리가 없는 주요 강대국 상임이사국들이 대북제제 운운하는 걸 보고 "미국은 이미 북한의 요구에 굴복"이라는 자신의 가정이 틀렸을 거라고 생각해보실 의향은 없습니까?
    • 정론직필 2009/09/04 20:02 #

      거....미국이 북한에 "굴복"하는 것이....님에게는 꽤나 못마땅한 모양이네요.
      ㅎㅎㅎ

      일개 블로거라....그러니까...처음부터 별볼 일 없다???

      그런식이라면....삼국지에 나오는 "제갈량"도 시골의 촌부 샌님에 불과하니...
      3국의 권력집단 인간들 보다.....전쟁과 세상에 대해
      더 잘알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넌센스가 아닐까요???
    • shaind 2009/09/05 00:25 #

      그러니까 제갈량은 유비가 개굴욕을 당하고도 세 번이나 찾아왔죠.

      누가 邪론曲필님한테 삼고초려라도 하는 거 봤나요.


      주요 강대국들이 邪론曲필님의 생각과 다르게 행동한다는 건 주요 강대국들이 상황파악을 못하던가 아니면 邪론曲필님의 상황파악이 틀렸거나 둘중의 하나인데 제가 보기엔 후자의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게 정상적이기도 하구요.
    • tk 2009/09/05 02:47 # 삭제

      후자가 아니라 전자가 될 가능성도 있지. 어떻게 아누?
      여튼 오늘 글 잘 읽고 갑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