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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천보 - 높이 9m, 길이 593m의 규모 대운하=4대강 자료들

합천보 - 높이 9m, 길이 593m의 규모

                        (합천보 - 높이 9m, 길이 593m의 규모)

저걸....."대운하" 용 보가 아니라, 단순 4대강 정리용 보라고 생각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너무 아둔한 천치일 것이다.

그런데도 "대운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국민들에게 강변한다면
그것은 명백히 대국민 사기질일 것이다.

일본의 저명한 토목공학자도 저건 "대운하" 용이 틀림없다고 말한다고 한다.


"MB, 전 세계인들에게 습지 보호 약속해놓고

'충격적 파괴'...4대강사업은 '운하' 만들 의도"


[현장 인터뷰] 낙동강 조사한 일 최고 토목학자 이마모토 교수 '개탄'


이마모토 히로타케 교토대학교 명예교수가 10일 오전 합천보 공사 현장을 찾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일본 최고의 토목공학 전문가로 알려진 이마모토 히로타케 교토대학교 명예교수가 4대강정비사업 낙동강 일대 보 공사 현장을 둘러본 뒤 "운하를 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 합천보는 높이 9m, 길이 593m의 규모다. 일본이나 외국에도 강을 가로 질러 합천보와 같은 구조물을 세우나.

"일본은 강에 구조물을 설치하더라도 작다. 저 정도 크기는 아니다. 일본은 높이가 1~2m 정도고, 농업용수나 치수를 위한 목적이다. 4대강사업과 같은 큰 규모의 보는 일본에는 없다. 낙동강에 큰 규모의 보를 만들고 있는데, 정말 어떤 목적으로 만들고 있는지 의문이다." 

- 한반도에 운하가 필요하다고 보는가.

"정부가 4대강사업을 하면서 운하를 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한다면 현재 구조물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은 고속도로 정비가 잘 돼 있다. 반도 국가에서 운하를 만드는 게 과연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든다. 유럽은 관광 목적으로 운하를 만드는데, 아시아에서는 문화가 다르다."  

- 정부에서는 아니라고 하지만, 환경단체에서는 낙동강의 각종 보가 운하를 위한 것이라 보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낙동강의 치수가 목적이라면 저런 공사는 전혀 이해가 안 된다. 운하를 위한 의도로 보인다. 지금 4대강사업은 하천공학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운하 계획이 아니고는 다른 목적을 생각해 볼 수 없다." 

- 2008년 10월 람사르당사국총회를 연 한국에서 4대강사업을 벌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2008년 한국에서 람사르당사국총회를 열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습지를 보호하겠다고 전 세계에 약속했다. 세계인들에게 그런 약속을 했는데, 지금 와서 습지가 파괴되는 현장을 보니 충격이다." 

일본 측 조사단의 대표를 맡은 호리 료이치 공동대표도 4대강사업으로 습지가 파괴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4대강사업 현장을 본 소감을 묻자 그는 단호하게 말했다. 

"세계적으로 강을 이렇게 파괴하는 사례는 없다. 지금까지 여러 나라의 하천을 보아 왔지만, 이렇게 막무가내로 하는 공사는 처음이다. 낙동강 상류부터 하류까지, 그것도 짧은 시간에 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보니 충격이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413822&CMPT_CD=E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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