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MB가 러시아에 가는 까닭은 (펌) 남북한 문제

MB가 러시아에 가는 까닭은 (펌)

어느 찌라시에 모처럼 좋은 내용이 실려서, 그 일부만 퍼옵니다.

[배명복의 세상읽기] MB가 러시아에 가는 까닭은

하지만 ‘꿈보다 해몽’일 수 있는 것이 포럼에 참석하는 현직 외국 정상은 두 명뿐이고, 다른 한 사람은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MB가 메드베데프의 체면을 세워줘야 하는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청와대가 MB의 러시아 방문 계획을 발표하던 날, 공교롭게 뉴욕타임스에는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 대사의 기고문이 실렸다. 그레그 대사는 “천안함 침몰은 북한의 소행이라는 결론에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알 만한 자리’에 있다는 러시아 지인의 말을 소개했다. 천안함 사건에 관한 러시아 조사단의 보고서를 러시아 정부가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은 “공개될 경우 이명박 대통령에게 심대한 정치적 타격을 주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을 당혹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레그 대사가 DJ와 각별한 사이였고, 햇볕정책의 열렬한 지지자라고 해서 그의 말의 무게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미 중앙정보국(CIA) 한국지부 책임자와 아버지 부시 대통령의 안보보좌관을 지냈고, 한·미 관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코리아 소사이어티 회장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그는 누가 뭐래도 한반도에 정통한 미국의 전문가이고 유력인사다. 알게 모르게 그의 글이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다.

러시아는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한국에 독자적인 전문가팀을 보낸 유일한 나라다. 미국·영국·호주·캐나다·스웨덴은 한국이 주도한 조사단의 일원으로 참여했을 뿐이다. 전문가팀이 귀국한 지 석 달이 지나도록 러시아 정부는 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국내외 언론을 통해 한국측 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듯한 기사를 은근슬쩍 흘리면서도 정부 차원의 공식 보고서는 내놓지 않고 있다. 뭔가 비장의 카드를 갖고 있는 듯한 냄새를 풍기며 한국 정부의 약을 올리는 모양새다.

실리를 명분으로 교묘하게 포장하는 것은 강대국 외교의 공통점이다. 포장술에 차이가 있을 뿐이지 음흉한 본질은 똑같다. 세련되게 음흉한 나라가 있는가 하면 은근히 음흉한 나라가 있고, 내놓고 음흉한 나라도 있다. 애초에 러시아가 천안함 사건을 정치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하고 덥석 러시아 전문가팀을 받아들인 것이 외교적 실착(失錯)이었다. 몇 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근시안 외교, 발등의 불 끄기에 급급한 소방수 외교, 앞만 보고 달려가는 외눈박이 외교, 일단 저질러놓고 보는 한탕주의 외교, 대통령 눈치만 살피는 복지부동 외교의 당연한 결과다. 하기야 절차상 하자만 없으면 자기 자녀를 ‘나홀로 특채’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는 안타까운 수준의 판단력을 가진 사람이 외교부 수장(首長)으로 2년 7개월간 장수하는 대한민국 아닌가.

한·미동맹이 아무리 소중해도 그것이 전부는 아니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도 없다. 한·미동맹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 나아가 통일이라는 상위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하지만 MB 정부가 핸들을 잡은 이후 오히려 한·미동맹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통일을 멀어지게 하는 쪽으로 역주행하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으니 “외교가 고장 났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http://news.joins.com/article/149/4437149.html?ctg=20

(뱀발)
내 블로그 글에서 나는 이미 누차 지적한 바 있다.
천안함 사건으로 단지 러시아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나라도 조사단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되었다고....
왜냐면 우리 영해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하여, 외국 조사단을  불러들이는 짓 자체가 이미
자주독립국가적 행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발상 자체가 이미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란 말이다.


            (천안함 절단면의 멀쩡한 일반 형광등)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