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휴대전화 사용 '세련된 평양 소녀' 북한 사회의 실상

휴대전화 사용 '세련된 평양 소녀'

북한엔 굶어죽는 사람들이 많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북한에서 흘러나오는 사진들을 보면....별로 굶은 사람들 같지는 않아 보인다.

예컨데, 신의주 수해지역의 사람들 옷차림들이나 건강상태에서도
비교적 양호해 보인다는 느낌이 든다.

특히, 아래 기사의 사진에 나오는 여성은
아마 김일성이 보았더라면....기겁했을듯한 옷차림을 하고 있다.
즉, 김일성은 아마 "순결하고 단아한 조선여성스런 옷차림"을 좋아했었지 않나 싶은데 말이다.

아무튼, 북측 경제가 남한 찌라시들이 전하는 보도들과는 달리 상당한 정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하고
실제 사진들을 통해서 보아도....북측 경제가 상당히 호전되고 있는듯한 모습이다.

즉, 북측이 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매우 강하게 든다.

휴대전화 사용 '세련된 평양 소녀'

 

PHOTO courtesy of Curtis Melvin
지난달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인이 촬영한 평양의 모란 공원에서 소녀의 모습.

북한 평양의 모란 공원에서 지난 8월에 찍은 북한 소녀의 모습입니다.

검은색의 옷을 입고 모란 공원묘지를 찾은 북한 소녀가 휴대전화를 들고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비록 검은색의 옷을 입었지만 상의의 모양과 무늬가 세련돼 보이고, 바지와 리본이 달린 신발도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 이 소녀는 분홍색 안경테와 빨간색의 작은 손가방으로 한껏 멋을 냈고, 양손에는 휴대전화를 하나씩 들고 있습니다.
손에 찬 손목시계와 목걸이, 파란색 부채, 가슴에 단 휘장도 눈에 들어옵니다.

1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사진을 제공한 북한 위성사진 전문가인 커티스 멜빈(Curtis Melvin) 씨는
"이 사진은 지난달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인이 찍었으며 평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옷차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모습과 옷차림, 액세서리 등이 전혀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과거 북한 여성의 옷차림과 비교하면 최근 뚜렷한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멜빈 씨는 덧붙였습니다.

 

소녀가 들고 있는 휴대전화 - PHOTO courtesy of Curtis Melvin

이 소녀가 들고 있는 휴대전화에는 '평양'이라는 명칭과 함께 휴대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려링크(koryolink)' 회사의 이름도 보입니다. 휴대전화의 사용 기능에는 '차림표', '통보문', '절환' 등 북한식 표현이 쓰였지만 숫자판에 영어 알파벳이 쓰여 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또 멜빈 씨가 제공한 또 다른 사진에는 50대로 보이는 중년 남성이 목에 휴대전화를 걸고 있어 평양 내 많은 북한 주민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케 했습니다.
이집트의 이동통신 회사인 '오라스콤 텔레콤'은 최근 북한 내 휴대전화 사업체인 '고려링크'를 통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북한 주민이 지난 6월 30일을 기준으로 약 18만 5천 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의 고위 관리와 외국인뿐만 아니라 10대 청소년과 젊은이들도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며 휴대전화 가입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오라스콤 텔레콤'은 설명했습니다.

이밖에도 국경지역을 포함한 북한 전역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국경도시인 신의주에서도 휴대전화를 소유한 북한 주민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http://www.rfa.org/korean/in_focus/cellphone_girl-09102010161750.html

----------------------
북, 휴대폰 전국통화망 구축한 듯


북한의 휴대 전화를 북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당국은 최근 중국과의 접경도시에도 휴대전화 통화 망 구축을 완료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씨는 또 “국경도시인 신의주에서도 휴대전화 송신탑을 볼 수 있었고 신의주 역사 안에서 휴대전화를 허리에 차고 있는 조선 사람들을 적지 않게 볼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신의주에 살고 있는 장 모씨는 “올해 초부터 신의주에 휴대전화가 보급되기 시작했다”고 전했고 황해북도 사리원에 살고 있는 오 모씨도 “황해도 해주는 물론, 사리원 등지에서 현재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오씨는 “남조선과 가까이 있는 개성 지역의 주민들과도 휴대전화 통화가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함경남도 함흥시의 주민 박 모씨도 “함흥 지역에도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해 청진, 강계에 있는 친척들과 휴대전화로 통화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조선의 휴대전화 보급 범위에 대해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전국의 웬만한 시 단위에는 거의 다 보급이 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군 단위까지는 아직 보급이 미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북한 주민들은 아직 통화전파가 잘 안 잡히는 곳이 많고 통화 도중 끊기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고려 링크가 설치한 중계탑의 숫자가 아직은 절대 부족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북한의 휴대 전화는 기본적인 성능에 있어서 한국이나 중국 등지의 휴대 전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휴대전화와 휴대전화, 휴대전화에서 유선전화, 또 유선전화에서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고 받는 것 모두 가능하고 휴대전화 간 문자 메시지 송수신 기능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남한의 휴대 전화와 달리 외국과의 국제 전화는 불가능합니다.

요금체계는 선불방식이며 기본요금은 북한 돈으로 한 달에 800원입니다. 기본요금인 800원을 다 쓴 뒤에 또 사용하려면 미 달러나 유로화로 추가 요금을 납부하고 통화할 수 있습니다.
http://www.rfa.org/korean/in_focus/cellphone-09062010115533.html


        ("강압적" 독재정치에 신음하며 자란다는 북측 소녀들의 모습)

(공산당 독재에 시달리며 생활한다는 북측 평양예술단원들의 중국천안문 앞에서의 사진 - 휴대폰과 디지털 카메라)

덧글

  • 잿빛늑대 2010/09/12 19:56 #

    공산국가라고는 하지만 잘사는 고위 간부와 가족들은 잘 살겠죠.
    베트남도 공산국가였다 개방했고 지금도 하는 중이지만
    공산당의 주요 간부들은 상상도 못할 정도의 부자고
    일반인들은 별로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디든 몇장의 사진이 전부를 보여주진 못하죠.
    우리나라도 못사는 사람은 끼니도 굶지 않습니까.
  • 정론직필 2010/09/12 20:09 #

    ??? 혹시....바보 아니슈?

    아무리 공산당이라고 하지만...
    공산당 고급간부와 공산당국가 밑바닥 노동자 계층과
    완전히 같은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상상 하고 있나요?
    ㅉㅉ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정도"의 문제라는 겁니다.

    어쨋든....북한에 대한 정보는....매우 부족한 것이 확실합니다.
    조금만 더 시간이 지나면....이제 곧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현재 한반도 정세가 그렇게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너무 조바심 내지 말고 조금만 더 기다려 보기로 하지요.
  • 잿빛늑대 2010/09/12 20:22 #

    바보하니슈가 화나네요
    진짜 공산국이 없으니 당연한거 저도 압니다.
    어그로 끌지 마세요

    북에 들어가서 속속들이 보지않는한 알수 없는 게 북조선 사정이라
    아무리 남한에서 이러니 저러니 떠들어도 믿을 수가 없죠.

    뭐 이쪽말이나 저쪽말 다 믿을 수가 없지만
    북측에서도 공산국 특유의 폐쇄정책을 택하고
    미국에서 이제까지 무역을 막았던 만큼
    국가사정이 상상도 못할 정도라는 생각은 합니다.

    고대부터 막혀있는 사회는 오래가지 못했으니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