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증권街 "북한도발 이전과 다르다 남북한 문제

증권街 "북한도발 이전과 다르다

연평도에 대한 북한의 포격으로 거의 준전시상태에 빠진 것 같다.
그래서 증시도 혼란하고, 원화 환율도 폭등하는 모양이다.
즉, 외자가 원화를 내팽개치고 해외로 도망간다는 말이다.

이제 경제문제에 있어서.....한반도 리스크가 대폭 커지게 된 것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현재의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이 원하는 것인지....ㅉㅉ


증권街 "북한도발 이전과 다르다"

로이터통신, 김정일 사망설 타전..NDF서 원.달러 1175원까지 치솟아
입력 : 2010-11-23 15:57

[뉴스토마토 김혜실기자] 북한이 23일 오후 연평도 부근에 수십 발의 해안포를 발사하면서 증권가에서는 내일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북한의 기존 미사일 발사나 북핵 실험 등과 달리 직접적으로 피해가 나고 있는 상황이라 추이를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심재엽 메리츠종금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선물지수는 하락하고 있어서 내일 장도 부정적이지만, 이번 북한의 도발이 기존과는 정도의 차이가 다른만큼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노중 솔로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역시 "과거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과는 확연히 다른 상황이고, 확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임 연구원은 "교전이 이 상태로 종료가 되면 내일 증시는 초반에 주춤하면서 단기적으로 위축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김정훈 한국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선물 지수가 하락한 상태라 내일 코스피는 1900선에서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교전 상태와 미국시장 반응 등 여러 추이를 살펴봐야한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싱가포르발로 김정일 사망설을 전했으며, NDF시장에서 달러원환율은 1175원까지 치솟았다.

http://news.etomato.com/news/etomato_news_read.asp?no=123533

----------------------

`北 연평도포격` 환율 역외시장서 33원 폭등…1170원선

연평도 교전 소식에 역외선물환(NDF) 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폭등하고 있다.

23일 서울 외환시장 마감 즈음부터 북한이 연평도 부근에 포탄을 발사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마감 직후 정부가 대응사격을 하는 등 교전소식들이 퍼지면서 역외시장에서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한 시장참가자는 "금융시장이 '패닉' 상태에 빠져들었다"며 "특히 민간인의 피해가 큰 것으로 전해지며 충격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 환시에서 전일보다 11.8원 오른 1137.5원에 장을 마친 환율은 역외시장에서 1150원대에 거래가 체결됐다가 오후 3시 45분 현재 1170원대까지 치솟았다.

한 시중은행 외환딜러는 "장 마감 직후 1144원까지 급등했던 환율이 교전 관련 보도에 반응하며 1170원까지 '테이큰'(거래 체결) 됐다"고 언급했다.

변지영 우리선물 외환연구원은 "민간 부분의 피해만 보더라도 이전과는 상황이 다르다"며 "추가적인 상승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1237337g&sid=0101&nid=002&ltype=1

----------------------

<北 연평도 도발> 주민 "동네 불바다...이곳은 전쟁터다"



http://media.daum.net/politics/cluster_list.html?clusterid=241293&clusternewsid=20101123154009387&RIGHT_COMM=R4

내 블로그를 작년 이전부터 꾸준히 방문해 오신 분들은
아마 잘 기억할 것이다.

내가 작년 봄부터 서해안에서는 특히 위험하니
한국해군, 해병대 등의 움직임에 있어서 매우 신중해야만 할 것이라고...

그러자 왜 내가 예측한 전쟁이 안터지냐고 찌질대며 질알하던 놈들도 있었다.

그러나 내가 걱정한 것은.....서해안에서 작년 봄에 반드시 전쟁이 난다는 것을
의미했던 것이 아니라.....내가 이해하고 있는 북한군의 특성상
한국군이 아니라, 미군에 대해서도 실제로 행동에 옮긴다면 옮기는 그들인지라
그들의 말이 결코 빈말이 아닐 것이고 따라서 각별히 주의해야만 한다고
경고를 했던 것이다.

남측에서 북측의 그러한 포격 등에 무슨 "강력대응" 운운 하지만
솔직히....그것은 가능한 일이 결코 아니다.

왜냐면....만일의 경우 남측에서 공군기를 동원한 지대지 미사일 발사라든가
자주포 등을 동원하여 북한영토에 실탄 사격을 한다던가 하는 날이면
자칫하면 서해안 전체의 전면전쟁으로 비화할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만에 하나라도.....서해 전면전으로 비화하는 날이면
서해안에 있는 모든 함정들과 전투기 등은....아마도 무사하기 힘들다.

그리고 그것은 한반도 안보리스크에 엄청난 충격을 미쳐서
자칫 나라경제 자체가 위태로와질 수도 있다.



그런데...오늘도 찌라시 방송들이 그저 북한의 포격으로 인한 피해상황만 주로 보도할 뿐
도대체 왜 그와같은 일이 벌어졌는지....그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한 보도를 별로 안하고 있다.

현재 서해안 등 전국에서는 소위 "호국훈련"이라고 하는 것이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런데 그런 훈련을 남북한 모두에 긴장이 조성될 연평도까지 가서 실시해야할 필요성이
과연 있었느냐 하는 점이다.

그래서 북한은 이미 오전 중에....그것은 북침 공격으로 간주하겠으니
연평도 주변에서 그런 훈련을 하지 말라고 경고문을 남측에 보내왔다고 한다.

그런데도 남측은 연평도 주변에서 여러 실사격 훈련을 했던 모양이다.

그래서 현재와 같은 사태로 발전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전면전쟁은 물론이고, 서해 전면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이미 미군이 장악해서...한국군을 통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미합동으로 무엇을 한다던가.....어쩐다던가...


(한국)軍 "북에 사격중지 전통문 발송"

http://media.daum.net/politics/cluster_list.html?clusterid=241293&t__nil_news=uptxt&nil_id=2

--------------------

李대통령 "확전되지 않도록 만전 기하라"

http://vip.mk.co.kr/st/readGNews.php?cm=%B3%B2%BA%CF%B0%FC%B0%E8&year=2010&no=642717&cc=yonhap100701&sID=302


(뱀발)

이번 사건에 대해 북한의 "의도" 운운 하는 짓은
본질과 진실을 호도하는 짓이다.

그런 말 하는 놈들은 모두 대국민 사기질을 일삼는 놈이라고 보면 틀림이 없다.

내가 볼 때 이번 사건은 북측이 무슨 사전에 특별한 의도가 있어서 그랬던 것이 아니라
북측의 경고를 무시하고 남측이 어떤 군사적 행동을 하면...이제 과거와는 달리
직접적 사격으로 대응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인 것에 불과하다.

즉, 앞으로도 북측 영토 가까운 곳에서 무엇인가 남측의 군사적 행동이 있게된다면
북측은 아마도 마찬가지로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신호이다.

그런데....사실 문제는....군사적 피해상황이 그렇게 심각한 것은 아니겠지만
경제적으로는 아마 자칫 커다란 위험에 처할 수 도 있다는 점이다.
만일 남북한간 군사적 긴장이 조금만 더 높아지면 국내금융시장의 외자들이
우르르 도망가며 한국경제 전체가 와르르 무너져 버릴런지도 모른다는 말이다.

거듭 말하지만....
남북이 화기애애 하게 잘 지내겠다는 "햇볕정책"이
현재의 남북한 관계에 있어서는 최선, 최상의 정책이란 사실.
그와 같은 상황이었다면.....오늘과 같은 불행한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데도 수구꼴통 세력은.....지네들이 감당도 못할 주제에
그저 무조건 대북강경만 부르짖는다. ㅉㅉ



                (저번 열병식 때 공개된 북한의 다탄두 핵미사일)


덧글

  • 천사의먼지 2010/11/23 19:03 #

    제발, 북한이 우리나라 여러 훈련에 대해서, 도발이다. 까 부수겠다. 이런 소리는 자주 했어요.
    그리고 사실상 둘다 총 든 상태인데, 북한도 가상의 적을 남한으로 설정하고 항상 훈련 하죠.
    뭐 해안포 사격이다 뭐다해서 말 많았었잖아요?
    이미 이런 도발은 일상화 된 상태에서, 왜 훈련인거 뻔히 아는 데 공격했겠나요.
    북한 정권(혹은 군부)가 비 이성적이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국내 책임을 따지기 전에
    이번 도발의 북한의 책임은 100%입니다. 다른나라를 공격한다는 것부터가 잘못 된거지,
    우리정부가 이것까지 맞춰서 정책을 세워야 하는건 아니잖아요. 햇볓 정책에서도 이런건 상정 안했어요.
  • 정론직필 2010/11/23 20:31 #

    길게 답변하기 싫지만....

    전에 천안함 사건도 해군 출신들이 지적한 내용 중 하나가
    천안함 정도 규모의 함정이 백령도 까지 올라가지 않고
    그 아래에서 운행하는 것이 피차간의 공공연한 군대 매너라고 합니다.

    그런데 해괴하게도 천안함이 백령도까지 올라갔다는 겁니다.

    즉, 민감한 지역인 nll 인근에서....하필이면 군사훈련을 한다고 하는 것이
    피차를 자극하는 짓이라고 하는 것 쯤은 3살 먹은 어린애도 알 수 있는 일.
  • 2010/11/23 20:1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정론직필 2010/11/23 20:32 #

    네...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러나 나는 이번엔 원칙적으로 음모론이나 자작극은 배제합니다.
    그저 우발적 충돌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그는 충분히 그럴만한 인간임을 알고는 있지만 말입니다.
  • 뇌전검황 2010/11/23 23:36 #

    진짜 말로만 이더라도 이번 경우에는 강경대응이라는 제스쳐나 행동을 보였어야하는데 보수란 사람들이 가만히 있는것만 보니 답답하더군요.
  • Chrome 2010/11/24 00:45 #

    그 화기애애한 햇볕정책이라는 게 이것 저것 다 주면서 굽신굽신하는 정책이라면 전 사양입니다.

    군사가 훈련을 안할 수 없지요. 저쪽에서는 대놓고 바다에 포를 쏴 대는 도발을 하지만 우리는 그저 훈련을 할 뿐입니다.

    애당초 저런 도발 자체가 있어서는 안 될 일인데 그런 몰상식한 북한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훈련도 없이 가만히 있으면 북한이 우리를 얼마나 더 만만한 호구로 알겠습니까? 그럼 북한은 더 신나 더 도발적인 행동을 취하겠죠.

    글쓰신 분의 의견은 마치 '남자는 여자를 성추행해도 되지만 여자는 거기에 맞서 방어하려는 의지를 취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씀하시는듯 하네요. 그놈의 경제에만 목매달고 똑같이 소중한 것 중 하나인 국격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 정론직필 2010/11/24 09:02 #

    요즘 젊은이들 중에는......독해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도 많을까요???

    나는 분명히 위 글에서 언급했습니다.

    햇볕정책을 한다고 해서....무슨 굽신, 굽신 하는 정책도 아니지만
    특히, 군사훈련을 못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햇볕정책 기간에....한국군의 현대화가 가장 많이 진행되고
    국방비도 가장 많이 투입되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습니까???

    안보를 입에 달고 사는 현재의 정부 들어와서 오히려 국방비가 무려 22조원이나 삭감되어
    강바닥에 처박아졌다던가....어쨌다던가....

    그리고....훈련을 1년 열두달 하던 말던...얼마든지 좋다 이겁니다.

    그러나 남북한 피차가 서로가 민감하게 여기는 휴전선이나 경계선 근처에서는
    그런 짓을 피하자는 겁니다. 훈련할 장소가 그렇게도 없어
    하필이면 긴장될 그런 장소까지 기어올라가 질알을 떠느냐 이겁니다.

    그래봤자....공연히 서민들 자식들만 죽지....돈많은 기득권층 자녀들은
    모두 군면제로 죽지도 않는다 이겁니다.

    이제....내가 뭔말을 하고 있는지.....이해가 됩니까???
  • Chrome 2010/11/24 13:56 #

    그 '독해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에 절 포함시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안타깝게도 글쓰신 분에게도 그 '독해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 중 한 명에 포함되시지 않으시나 싶습니다.

    햇볕정책이 그저 '남북한이 화기애애하게 지내는' 정책이라고만 보십니까?

    햇볕정책이 있던 시절이던 없던 시절이던 북한은 그저 불량 국가였을 뿐입니다. 한결 같았죠.

    우리가 그리 지원해줘도 북한이 우리에게 그만큼의 신뢰와 보답을 해 줬습니까? 그 금강산 관광같은 건 애당초 그 쪽이 다 그만큼 돈을 받아먹으니 상환될만한 가치가 안 되죠.

    자, 글 쓰신 분께 묻겠습니다. 당신을 계속 괴롭히는 깡패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햇볕정책이란 건 저 깡패에게 이것 저것 주면서 그저 깡패가 관대히 당신을 괴롭히지 않아주고자 하는 정책이죠. 이게 제대로 된 정책입니까? 당신을 괴롭히는 깡패가 있으면 그 깡패가 앞으로 절대 나를 괴롭히지 못하도록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마땅하죠. 햇볕정책은 그저 하나의 미봉책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것도 커다란 단점이 있는 미봉책이죠. 지원을 해 주게 되면 그 해준 지원으로 생긴 여력을 북한은 우리의 목줄을 노리는 군사력의 강화에 투자합니다. 당장은 저 깡패가 잠잠해질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그만큼의 저쪽이 가졌던 식칼이 군용 대검으로, 이제 그 다음에는 총으로 바뀌듯, 점차 그들이 가진 위험성이 커진다는 말입니다.

    당장 이번 연평도 사태만으로도 저들이 얼마나 믿을 수 없는 자들인지 뻔히 보이지 않습니까. 그런 훈련에 대뜸 민간인이 살고 있는 영토에 대한 직접적인 포격을 가해 민간인 피해를 내는 것이 과연 상식적인 대응입니까?

    훈련 장소에 대해서도 지적해드리고 싶은데, 그렇다면 북한은 우리를 거슬리게 하는 해안 포격을 계속해도 되고, 우리는 거기에 맞서는 훈련을 그쪽에서 해서는 안 됩니까? 그것도 저쪽이 우리 한계선 내부에 포격을 하거나 침범하는 경우를 예사로 아는데 비해 우리는 그 한계선을 침범하는 훈련도 한 적 없고 그저 우리의 영역 내부에서 했을 뿐이구요. 조금 더 쉽게 비유하자면 불량배가 심심하면 우리 집 문짝을 쾅쾅 걷어차는 마당에 그 거주자는 그러한 일에 반대해 그걸 막고자 하는 행위조차 보이며 불량배에게 그러지 말라는 무언의 시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 아니십니까.

    글쓰신 분의 의도는 진작에 참 잘 알아 들었구요, 자... 이제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십니까?
  • 정론직필 2010/11/24 20:13 #

    여긴....그냥 개인 블로그 일 뿐이라는 점
    참작하기 바랍니다.

    난 길게 얘기하는 것이 매우 싫은 사람이라서....

    South Korea admits firing first shells in row with North Korea

    South Korea has [admitted it fired artillery shells that triggered an early morning clash] with North Korea. However it says it was part of a military drill and denied it was directed at the North. Earlier Seoul blamed the North for what it called an unprovoked shelling of its island. Pyongyang claimed the South had violated its maritime border during the military drills. Seoul has since threatened its neighbor with what it called ‘enormous retaliation’. Russia’s foreign ministry said the clashes were unacceptable and called on both sides to show restraint.

    http://www.infowars.com/south-korea-admits-firing-first-shells-in-row-with-north-korea/
  • Chrome 2010/11/24 20:56 #

    아, 네. 개인 블로그라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블로그지만 만인이 볼 수 있는 장소라는 것도 다 알죠. 이런 인터넷 공간에 이런 글을 올리실 거면 누군가는 반박해 올 거라는 거 잘 아시죠? 도대체 개인 블로그라는 점이 지금의 이 일에 무슨 상관이 있는지 궁금하군요.

    그리고 그 영어 문단은 뭐하러 붙여넣기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설마하니 "남한이 북한보다 먼저 발포했음을 인정했다" 라는 그 자극적인 제목 때문에 올리신 겁니까? 그런데 본문을 보면 훈련 도중 발포한 것을 말하는 거네요. 그것도 북한을 향해서 쏜 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그 아래 내용은 북한이 남한이 한계선을 군사 훈련 도중 침범했다고 주장하는 건데, 그들 혼자 세우고 혼자 주장하는 그 억지스러운 '그들만의 한계선' 따위는아무런 효력도 그 어떤 가치도 없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