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황우석 스캔들 황우석 사건 자료실

[부산일보 2005-12-20 12:12]


MBC 'PD 수첩'의 고발성 의혹 제기로 시작된 황우석 교수 연구에 대한 지금의 논란은 1980년대 미국에서 '볼티모어 사건(Baltimore Case)'이란 이름으로 유명해진 스캔들과 너무도 유사한 점이 많다.
데이비드 볼티모어 미 MIT 교수는 이미 젊은 나이에 노벨상도 받은 세계 과학계의 대스타였다.

그는 1986년 브라질 출신 일본계 이마미시 카리(Imamish-Kari)박사와 함께 면역체에 대한 새 논문을 발표했다.

책임연구원은 이마미시 박사였고,볼티모어는 연구소장으로서 이름을 공저자로 올렸을 뿐이었다.

그런데 볼티모어의 연구실에 일하던 한 박사 후 과정 연구원이 그 논문에 게재된 실험결과의 한 부분에 대해 제기한 의혹이 언론을 타면서 나중엔 각 언론과 미 의회 상임위원회까지 나서서 진상 규명을 하겠다는 단계로 나아갔다.

이는 나중에 완전히 '마녀사냥' 형세로 급변,MIT에서 록펠러대학 총장으로 갔던 볼티모어 교수는 급기야 총장직을 사퇴하기에 이르렀고 논문의 공저자도 무수한 고초를 겪었다.

그러나 결국 이 연구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1990년대 말에야 결판이 났다.

10년도 넘은 세월이 흐른 뒤였다.

하지만 그것은 스탠퍼드대학의 한 다른 과학자가 1986년의 실험을 반복하여 입증해서 결판이 났지,무슨 미국 의회나 과학위원회 같은 심의관들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여기엔 몇 가지 복기해 볼만한 대목이 있다.

우선 문제 제기를 한 그 연구원이 처음부터 순수한 의도에서 의혹을 제기한 것 같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그는 사실 실험에 능한 사람이 아니어서 그들의 실험을 자기가 반복해내지 못했는데,마치 '내가 할 수 없으니 다른 사람도 할 수 없으리라'는 엉뚱한 확신(?)에서 다른 과학자의 정직성과 인격을 문제 삼았던 것이다.

또한 실험보고서 작성 과정에서의 사소한 실수를 '의도적인' 것으로 미리 결론을 내리고는 그런 방향으로 몰고 간 것도 있다.

또 한 가지. 유대인 출신인 볼티모어는 중국 여자와 결혼을 했고,그의 연구소에는 항상 동양계 여자 과학자들이 많았다.

이들은 또 성과도 높아 볼티모어의 총애를 받고 있었다.

의혹을 제기했던 그 연구원은 나중에 '미국 토박이인 내가 볼티모어연구소에선 오히려 소수민족이자,주변부에서 온 촌뜨기 취급을 받는 것 같았다'는 불만을 토로했다.

지금 사태의 논란에서 보듯 과학이 양심과 실험만으로 순수하게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같이 연구를 하던 피츠버그대 제럴드 섀튼 교수의 경우도 주변부 출신인 황 교수는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자신은 들러리나 서는 노릇을 달갑게만 생각했을까.

즉 섣부른,그리고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정의심은 공연히 사람 잡는 마녀사냥으로 급변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환자맞춤형 줄기세포 배양 같은 복잡하고 미묘한 실험은 어떤 과학적 목표와 어떤 자세로 임하느냐가 중요하다.

이것은 선구적인 연구다.

누구도 가본 적이 없는 그런 영역 아닌가. 실수가 있을 수 있다.

그게 과연 논문에서 내린 결론을 뒤집는 치명적인 오류였는지가 문제고,그 다음 다른 연구원이 그 실험을 반복해 입증하면 된다.

볼티모어 사건도 그렇게 해결이 났다.

결국 그때의 볼티모어 사건은 지금의 황우석 케이스에 대해서 얼마나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를 잘 가르쳐준다.

null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