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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황교수 사건에 대한 단상 황우석 사건 자료실

몇몇 사람들이 황우석교수에 대해 안 좋은 소리를 듣는다고 한다. 나도 그런 소리를 다소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나는 그런 소리들에 대해 별로 의미를 두지 않는데, 그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 때문이다.
첫째는, 기소된 사항에 대해서만 논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가 어린이 납치범으로 고소가 되었다. 내가 보기에 그는 알리바이도 있고 그런짓을 할 사람은 아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그사람은 교통법규도 잘 어기고, 아내에게 폭군으로 군림한다 라고 말하며 따라서 구원해줄 가치가 없다라고 말하면, 이게 말이 되는 것일까? 주체사상을 찬양했다고 욕을 먹는 사람을 변호하며, 그는 아내에게 자상하고 남녀평등 사상이 투철한 남자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거 아닌가. 그게 무슨 관계인가.
둘째는, 물론 그같은 이야기는 상당히 그럴듯하게 들려도, '카더라' 수준의 악성 유언비어에서 아직 탈피하지 못한 것이라는 거다. 진실이라는 것은, 황교수사건이 잘보여주듯이 끝없이 커다란 것이다. 뒤로 흘러나오는 소리들은 대개 문맥을 생략하고 말해지는 것이다. 그것은 황우석이 태어날 때는 서광이 보였다는 식의 황당한 영웅담 만큼이나 신뢰할 수 없는 것이다.
셋째는, 한국학계가 가지는 구질구질함 때문이다. 황우석 교수가 천사가 아니라고 한들, 그게 황우석 교수만 그런가. 그런데 어째서 황우석 교수가 대표로 욕을 먹어야 하는가.
이같은 설명은 두가지 문제를 제기한다. 하나는 진실의 범위에 관한 것이고, 두번째는 한국 대학교의 현실에 대한 것이다. 조금더 길게 말하자면, 하나는 이번 황교수 문제의 핵심적 질문은 뭐냐, 뭐는 관련된 것이고 뭐는 관련된 것이 아니니까 무시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고, 두번째는, 도대체 한국대학의 현실이 어떠하냐 하는 문제다. 황우석은 진흙탕 속에있는 진흙투성이 남자인가? 아니면 새하얀 눈밭의 한무더기 쓰레기인가. 그도 아니면 진흙속의 눈사람인가?
간단히 황빠와 황까라는 이분법으로 보았을때, 황빠에게 핵심적 질문은 이것이다. 황우석의 공과 과는 무었인가. 그가 연구를 못하게 할만큼 과가 큰가. 음모론속에 등장해서 자기 이익을 추구한다고 말해지는 사람들을 뺀다면, 황까라는 사람들이 공식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핵심적 질문은 황우석이 논문을 조작했다 라는 이것 하나 라는 것이다.
황까들은 의도적이건 의도적이 아니건, 엄정한 법집행만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나는 전에 그럼 당신들은 당신들의 인생에 그정도 엄정한 법집행을 하는가 하고 물은 적이 있다. 황까들은 의도적으로 mbc가 대대적으로 방송을 하고, 서울대에서 교수직을 물려버리고 언론이 마구 두들겨 패는 현재의 흐름을 방치하면, 황우석이라는 한 인생이 완전히 사회적 사망에 이른다는 것을 무시한다. 당신들은 인생을 그렇게 살고 있는가.
황빠는 황까들이 만든 것이다. 한마디로 사람을 패도 너무 패더라는 것이다. 한학수pd가 어느 인터뷰인가 사석에서 취재윤리를 어긴것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말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언론이 취재윤리를 어긴것은 그저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며 사과정도하면 끝나는 일이고, 황교수는 분명 배반포기술 만으로도 세계적 업적을 이룬 사람인데, 그는 사회적으로 완전 매장이 되어야만 한다는 윤리적 감성은 정상적인 것일까? 생명윤리에 대해 우리는 선진국을 많이 말한다. 미국에서 유명 방송국 기자가 취재원을 협박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그 기자는 파멸될까 안될까.
초기에 황교수를 아무것도 없는데도 사기를 치는 사람으로 몰아치던 기사들은 다 허위임이 들어났다. 지금 누가 책임을 지는가. 사기가 있다고 해도 지금 돌아보면 그 사기를 가지고 정도 이상으로 떠들어 댄 것 같지 않은가? 배반포기술 만으로도 사이언스 페이퍼를 쓰는 것이 충분했다고 말해지는 것을 생각하면 그렇지 않은가? 그 차이로 우리나라가 이토록 진통을 격어야만 했을까? 지금 누가 책임을 지는가.
황빠들이 왜 황까들을 비인간적이라고 말할까. 공이 있지 않은가. 과가 있다고 해서 모두가 그렇게 들이쳐서 패야 하는가. 황우석이 연구비를 횡령 했다던가 연구원을 성추행했다면 국민들이 이렇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황우석이 사이언스에게 사기를 쳤다는 그 사실에, mbc는 왜 이렇게 비분강해 해서 마치 부모의 원수를 만난듯 했는가. 그들도 잘모르는 세계인데 왜 학계에 남겨둘 수 없었는가. 왜 황우석이란 개인을 사회적으로 매장하고 싶어하는가.
엄정한 법과 윤리의 집행이라는 명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대학이야기를 한 번 해보자. 어쩔 수 없다 라는 말을 하지 않으면서 한국에서 교수할 수 있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들이 제대로 강의 준비해서 강의할 수 있는가? 그들에게 배운 학문으로 학생들은 충분히 이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가? 그들의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은 제대로 된 환경, 무었보다 제대로된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면서 살아가고 있는가.
우리나라 대학교수 중에서, 능력이 되는데 아들이 미국에서 학부나오고 대학원 나와야 하는가, 아니면 자신이 재직하는 대학의 대학원생이 되야 하는가를 물었을때, 우리대학원 오라고 할 수 있는 교수는 단 한 명도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내아들이 아니니까 정당화 하는 것이다. 내아들딸이 아니니까 잡일이나 잔뜩 시키고, 얼마 안되지만 그나마 법적으로 그들에게 주어지는 임금도 착취하고, 성추행이 난무하고 권위적 억압이 난무하는 대학원으로 사람들을 오라고 하는 것이다.
우리 한 번 엄정한 법과 윤리를 우리나라 대학교수 모두에게 적용 시켜보자. 그들은 변명할 수 있다. 그러나 어린 연구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없는 교수는 인성이 잘못된 것이고, 법으로 따지면 유죄로 판명날 일을 한 교수를 찾는 것은, 매우 젊은 교수들을 제외하면 아마 그렇게 하지 않은 교수를 세는 쪽이 훨씬 빠를 것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그들의 인생을 매장시켜 버리지 않는가.
한국이 선진국이 되려면 교육개혁, 특히 대학교육의 질을 올리는 것이 핵심적 과제다. 그럴려면 대학이, 아는 사람은 다아는 진상을 국민에게 보이고 기득권이 기득권을 포기 하면서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 우리에게 세금을 주면 그걸로 확실하게 나라의 발전에 기여 하겠다고 말이다. 어느나라의 대학을, 인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계속 기피하면 그나라 대학은 완전 망하는 것이다. 고등학생들이 미국대학 진학을 꿈꾸는 현실을 계속 방치할 것인가? 국내대학원의 인기가 엄청나게 추락한 현실을 내버려 둘것인가?
여러번 말하지만 나의 글은 상식이다. 세상이 상식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은, 소수의 반칙세력이 과도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게 견제 받거나 감시받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서울대 교수사회나 언론이 그렇다. 지금이 전두환 시절이라고 생각해 보자. 누군가 각하 황교수가 이러저러한 잘못을 했지만 계속 연구하면 결과는 나올거라고 합니다 라고 말하면. 그래? 그럼 연구 계속시켜. 그러면 끝일 것이다. 독재가 끝나자 자기들이 독재세력으로 크려는 사람들이 있다. 기득권세력이 반칙을 해가며 기득권을 지키려고 하면, 독재세력이 되는 것이다. 이번엔 그들이 군인들이 아니고, 자본과 언론이라는 점이 다를 뿐이다.
지금 국민들 앞에 놓여진 질문은 그러므로 사실 이것이다. 당신들은 독재에 저항할 것인가 아니면 수긍하고 받아들일 것인가. 군사독재에게서 피로 빼앗은 국민주권은 또 다른 독재세력에게 넘어가야 할까? 우리는 앞으로도 소수의 사람들이 합법을 가장하여, 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패죽이는 현실을 묵묵히 보기만 해야할까? 상식을 위한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06년1월26일 ⓒ 격암

[출처] (24) 황교수 사건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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