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한국인은 광우병에 더 취약하다 건강 상식

광우병에 걸릴 확율, 한국인이 세계 최최최고..
번호 92364 글쓴이 10년후 사망율1위 광우병 조회 54 누리 35 (35/0) 등록일 2008-4-20 16:43 대문 0 추천 0
3. 광우병은 서양 사람에게 많이 걸릴까? 동양 사람에게 더 많이 걸릴까?
동아사이언스 기사
2007년 03월 23일 | 글 | 임소형 기자 ㆍsohyung@donga.com

광우병에 대한 우려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쇠고기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광우병을 일으키는 주범은 ‘프리온’이라는 단백질. 희한하게도 이 단백질은 건강한 포유류의 몸에도 있기 때문에 몸의 면역체계가 ‘적군’이 아니라 ‘아군’으로 인식해 공격하지 않는다.
소나 사람이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은 나라마다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왔다. 프리온을 만드는 유전자의 작은 차이 때문이다.

○ 나라마다 광우병 위험 달라

2004년 영국에서는 인간 광우병 환자 124명의 프리온 유전자를 조사했다. 모두 129번째 아미노산(단백질의 구성단위) 자리에 부계와 모계에서 각각 메티오닌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메티오닌-메티오닌의 경우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
건강한 영국인은 부모 양쪽에서 메티오닌과 발린을 각각 받은 경우(50%)와 양쪽에서 모두 발린을 받은 경우(10%)가 섞여 있었다. 메티오닌과 발린은 아미노산의 일종.

한림대 의대 일송생명과학연구소 김용선 교수팀은 건강한 한국인 529명의 프리온 유전자를 분석했다. 94.33%가 메티오닌-메티오닌, 5.48%가 메티오닌-발린, 0.19%가 발린-발린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2004년 ‘저널 오브 휴먼 제네틱스’ 온라인판에 실렸다.
김 교수는 “미국이나 영국은 인구의 약 40%가 메티오닌-메티오닌”이라며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을 경우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미국이나 영국인에 비해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 인간 광우병과 유사한 산발형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에 걸린 한국인 환자 150명의 프리온 유전자를 조사했다. 그 결과도 역시 129번 아미노산이 모두 메티오닌-메티오닌이었다. 이 연구는 2005년 10월 ‘뉴로제네틱스’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소는 어떨까. 김 교수팀은 최근 한우 107마리와 국내산 젖소 52마리의 프리온 유전자를 조사해 광우병에 걸린 독일 젖소와 비교했다.

그 결과 국내산 젖소는 한우보다 프리온 유전자 앞부분의 조절 부위에서 염기서열의 삽입 또는 결손 양상이 광우병에 걸린 소에 더 가까웠다. 연구팀의 정병훈 박사는 “한우가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이 젖소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지난해 12월 ‘게놈’ 온라인판에 실렸다.

○ 정상과 병원성 프리온의 차이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에 걸린 사람의 뇌 조직. 구멍(흰 부분)이 숭숭 뚫려 있다. 사진 제공 GAMMA

광우병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데도 프리온이 포유류의 몸에 존재하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신경세포의 기능에 관여한다는 설, 이온 운반체 역할을 한다는 설, 밤낮 분간 같은 생체리듬을 조절한다는 설 등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생쥐에서 프리온 유전자를 제거해도 눈에 띄는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정상과 병원성 프리온의 명확한 차이는 형태뿐. 정상 프리온은 나선 모양이고 병원성은 병풍 모양이다. 병원성 프리온은 단단하게 뭉쳐 신경세포 안에 쌓여 세포를 파괴하고 정상 프리온마저 병원성으로 바꾼다. 국제수역사무국(OIE)은 뇌와 척수, 머리뼈, 척주, 편도, 회장 등 병원성 프리온이 많은 부위를 특정위험물질(SRM)로 정하고 수출입을 규제하고 있다.
서울대 수의학과 우희종 교수는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어 병원성 프리온이 소화기로 들어오면 비장 등의 면역장기에서 그 수가 늘어나 전신으로 퍼진다”고 설명했다. 미국 브라운대 트리시아 세리오 교수팀은 1월 Hsp104라는 단백질이 프리온을 잘게 쪼개 뇌에 빨리 퍼지게 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우 교수는 또 “SRM 외에도 정상 프리온이 있는 곳이면 어느 부위에나 병원성 프리온이 존재할 수 있다”며 “소를 이용해 만든 식품이나 화장품을 통해 병원성 프리온이 극미량 몸속에 들어오더라도 계속 축적되면 발병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 극미량 프리온 탐색기술 개발 중

살아 있는 소나 사람에게서 병원성 프리온을 정확히 측정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수십pg(피코그램·1pg은 1조분의 1g) 이하의 극미량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우 교수팀은 항체에 DNA를 붙여 항체가 병원성 프리온을 인식하면 DNA를 증폭시켜 측정하는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광우병 전문 벤처기업 피플바이오의 강성민 사장은 “병원성 프리온이 서로 뭉치는 특성을 이용한 측정기술을 개발해 지난해 3월과 10월, 올해 2월 국제광우병학회에서 각각 발표했고 현재 기술 이전을 계획 중”이라며 “곧 0.4cc의 혈액으로도 광우병을 진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소형 동아사이언스 기자 sohyung@donga.com

한국인은 광우병에 더 취약하다

과학도서- 얼굴 없는 공포, 광우병 그리고 숨겨진 치매

라은영 기자 hallola@jinbo.net / 2007년03월24일 14시31분
미 협상단이 꺼내 든 ‘쌀’ 카드에 언론이 떠들썩하다. 예상 못했던 일 인 마냥. 쌀이 이미 단독 카드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쌀은 한국의 농산물 쇠고기 수입재개와 팩퀴지다. 과연 어느 정도 수준일 것인가의 가늠선이 남았을 뿐.
한미FTA라는 변수가 아니었다면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문제가, 광우병 위험 쇠고기, 자본의 생산시스템의 문제가 이렇게 여론을 탈 수 있었을까.
최근 발표 된 한 논문에서는 소나 사람이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은 나라마다 다르다는 결과가 실렸다. 또한 한우가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은 젖소보다 상대적으로 적지만, 한국인은 인간광우병이 걸릴 위험이 높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혹시 공포영화 좋아하십니까? 그렇다면 이 책을 보시죠. 마치 추리 소설 같답니다”
<얼굴 없는 공포, 광우병 그리고 숨겨진 치매((주) 고려원북스)>이 책을 보고 나면,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해도 '안전하다'고 말하는 모든 작자들에게 욕이 절로 나올 것이다. 장담한다. 아니 모든 먹거리들이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겠다.
포레 부족의 '쿠루'에서 부터 엘크의 CWD까지
책은 2003년 한쪽 뇌가 도려내지고, 양쪽 눈과 혀 그리고 생식기가 뽑힌 채 처참하게 살해된 소의 시체에서 부터 시작된다. 현장에는 어떠한 흔적 조차 없다. 미궁에 빠진 소 도륙사건.

그리고 유유히 카메라는 파푸아뉴기니의 포레 부족을 관찰하고 있는 빈센트 지가스 박사의 오두막으로 향한다. 평화로운 오지에 신경 이상 증세를 보이는 쿠루(Kuru)에 걸린 여성. 모두들 그녀가 마법에 걸렸다고 한다. 하지만 쿠루 환자들이 곱으로 늘어나면서 지가스 박사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어찌할 줄을 모른다.
이렇게 알려진 ‘쿠루’는 연구자와 연구자를 거쳐, 수 년에 걸친 실험과 검증을 통해 새로운 이론들이 증명되고 덧붙여 지면서 충격이 배가된다.

사람에게서는 쿠루(Kuru),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Creutzfeldt-jacob's disease:CJD), 치명적가족성불면증(fatal familial insomnia(FFI)), 게르스트만-슈트로이슬러-샤잉커병(Gerstmann-Straussler-Scheinker syndrome :GSS) 등으로, 소에게는 광우병, 사슴과 엘크에게서는 광록병, 양에서는 스크래피, 밍크와 고양이 등 많은 동물의 뇌가 스펀지 처럼 구멍들이 생겨 죽어가는 공통 질병이 관찰된다. 이런 질환을 ‘전염성해면양뇌증’이라고 통칭된다. 그리고 이 질병의 공통 인자를 ‘프리온’이라 명한다.

‘프리온’은 핵산이 없이 단백질로만 구성돼 있는 존재. 모든 생물체의 근본이라고 알려져 왔던 핵산(DNA 또는 RNA)이 없이 존재하고, 복제하여 질병을 일으키고, 다른 생물체에게 전염되어 다시 복제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이다. 기생충,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과 함께 전염병을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전염물질이다. 그러니 현대의 의학계가 더욱 난망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1990년대 영국에서 인간광우병이 현실로 등장하면서, 걸리면 100% 사망인 이 질병 앞에 모두가 망연자실 했다.

한국 사람들 걸리기 더 쉽다고 한다

프리온은 수혈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고, 비장과 근육에서도 발견되고, 닭과 돼지도 이 프리온의 위협에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경고한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더 걸리기 쉬운 형질이라는 연구 내용도 포함돼 있어 정신이 번뜩한다.

1991년 초,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 129번이 혼합으로 존재하는 사람은 쿠루에 걸리지 않았다. 그들의 이형접합성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다. ..(중략).. 단백질 염기서열 129번 동형접합성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CJD나 쿠루병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 돌연변이는 현재 동형접합성 Met/Met 129와 동형접합성 Val/Val 129로 알려졌다. 누구든지 이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CJD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았고 이들이 질환에 걸리면 증상이 빨리 나타났고 사망에 이르는 시간도 짧았다.
(중략).. 쿠루병 또는 CJD는 유전적으로 전염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일어난다는 것. 유럽인과 미국인들의 유전자를 검사한 결과 약 40%가 이런 동형접합성 Met/Met 129 의 돌연변이를 지니고 있고, 약 13%가 동형접합성 Val/Val 129의 돌연변이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 김용선 교수의 논문에 의하면 한국인의 95%이상이 동형접합성 Met/Met 129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p. 137-138)

이 내용은 최근 한국인들이 ‘인간광우병에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이다. 같은 프리온 물질을 먹어도 다른 나라 사람들 보다 한국인들은 형질상 인간광우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말이다. 아뿔사.
그리고 1996년 4월 캐나다 남동협력 야생동물질환연구소는 미국과 캐나에는 엘크와 사슴의 프리온 질병인 만성소모성질병(CWD)이 널리 퍼져있다는 내용을 발표한다. 캐나다 엘크의 뿔은 한국과 중국 및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수출돼 왔다. 엘크의 뿔은 전통 의약과 영양 보충제로 사용되어 왔다. 건강제로 먹었던 제품이 오히려 우리의 뇌를 갉아 먹고 있는 셈이다.
이미 수입금지 기간에도 광우병 위험 물질들이 급식을 통해 유통 됐음이 폭로 된 바 있다. 최근 이라는 학술 저널에는 우유를 통해 ‘프리온’이 전염될 수 있다는 논문이 실린 바 있다. 우리는 이미 미국산 쇠고기가 아니어도 수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는 셈이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한 환자의 13%~5%는 CJD 환자

1985년 4월 존퀠이라는 이름의 암소가 BSE로 확인되고, 1993년 3월 영국 정부가 이 광우병이 사람에게 새로운 질병(변종CJD, 인간광우병)을 일으켰다는 것을 인정하며, 큰 재앙의 시작을 알릴 때까지 8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영국에서의 사건을 면밀하게 조사해보면 배울 점들이 많다.
현재 전 세계 인간광우병 환자는 총 198명이다. 이중 수혈에 의한 사망자가 3명을 포함해 188명이 사망했고 생존자는 10명이다.
저자인 콤 켈러허 박사는 "북아메리카의 상황은 1990년 영국에서 일어났더 것 보다 더욱 심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한다. 책 서문에 등장했던 도륙됐던 소가 발견된 지역 부근에서 2003년 미국 최초의 광우병 소가 발견됐고, 또한 사슴과 엘크에 확실하고 맹렬하게 퍼지고 있는 CWD가 BSE 발생 지역과 겹쳐지기 때문이다. 심지어 루이지애나주에서는 다람쥐 뇌를 먹었던 사람들이 CJD로 죽었다는 보고도 있다. 이미 프리온 질환은 미국 내 야생동물 사이의 풍토병일지도 모른다.
나아가 저자는 "1970년대 말 90년대 초기 오염된 고기를 먹은 것이 감염의 시작이라면, CJD 질병의 정점에 도달하기에는 아직"이라며 시간을 셈한다. 잠복기, 20년이나 30년후를 고려한다면 2010년 경 CJD질병의 최고점에 도달하지 않을까를 전망했다. 미국인들은 안전해서 미국산 쇠고기를 먹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영국 정부와 같은 미 농무부의 무책임함과 은폐 속에서 그냥 먹고 있는 상황인 셈이다.
특히 이런 주장은 알츠하이머병과 CJD병과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통해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로라 마누엘리디스 박사가 예일 의과대학에서 알츠하이머 병으로 죽은 환자 46명의 사후 부검을 실시해 이중 6명이 알츠하이머가 아닌 CJD로 죽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피츠버그 의학대학에서도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한 54명 환자의 뇌를 검사한 결과 그 중 3명, 5%의 환자가 CJD로 사망한 것을 확인했다.
미국 질병관리운동본부의 1979년에는 653명의 사람이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했다. 그러나 1991년에는 13,768명에 달한다. 2002년에는 좀더 증가해 58,785명이 알츠하이어병으로 죽음에 이르렀다. 다시말해 24년 동안 미국에서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한 환자의수가 8,902% 급증했다. 게중에는 CJD가 알츠하이머병으로 오진된 %가 적지 않게 포함돼 있다. 심지어 질병관리운동본부의 통계는 실제 발병 숫자보다 훨씬 작다는 것이다.

저자는 "미국에서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이 급속하게 증가해서 미국 의료체계를 무너뜨릴 정도의 위협을 가하고 있다"며 영국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나타나고 있음을 강조한다.
영국의 농림부 장관이었던 존 거머와 그의 딸 코델리아는 영국 국민들에게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시키기 위해 햄버거를 먹었다. 그리고 그 직후 수십명의 사람들이 CJD로 죽기 시작했다. 2003년 5월 캐나다 수상이었던 존 크레티엔도 한 음식점에서 쇠고기를 먹었다. 최근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라고 압박했던 맥스 보커스 미 상원 의원도 한미 FTA 5차 협상이 열린 몬태나주 빅스카이에서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며 직접 시식회를 보이지 않았던가.
공포영화의 끝, 질려있는 사람들을 향해 켈러히 박사는 "아직 너무 늦지 않았음"을 호소한다. 저자는 7가지 해결책을 제시하며, 영국정부의 실수를 재 반복할 것인가를 묻는다. 이 질문은 한국 정부에게도 마찬가지 아닐까. 수십년 후 인간광우병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죽어간다면 그 모든 책임을 누구에게 물을 것인가.
알게 된 점
지금까지 광우병, 인간광우병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과학자들에 의하면 129번 유전자의 유형에 따라 인간광우병에 걸릴 위험성이 달라진다고 한다.
129번 유전자가 동형접합성일 경우 이형접합성일 경우보다 인간광우병에 더욱 감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유럽, 미국 등 서양인 중 40%가 129번 동형접합성 유전자를 가진 것에 반해, 한국인과 일본인의 92%가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광우병 위험물질을 접할 경우 더 잘 광우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큰 것이다.
소 등 가축에게 소도축물 등 동물먹이를 먹여온 것은 유럽, 미국 등 서구의 가축농장, 축산업체에서 시작되었고 그 결과 1986년 소에 광우병이 발생하고 몇년 후 인간에게까지 감염되어 200명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영국 내에 만명 이상의 인간광우병 잠복기인 사람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미국 치매환자 500만명 중 5%에서 13%가 인간광우병일 것으로 과학자들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혹자에 의하면 광우병이 서구에서 시작된 것이 다행이라는 의견도 있다. 광우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진 한국인, 일본인 등이 있는 동양에서 발생했다면 더욱 큰 비극을 낳았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한국인, 일본인 등은 유전적으로 광우병에 더 약할 가능성이 크므로 광우병소가 발생한 나라에서 쇠고기를 수입하는데 보다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수입해야 할 것이다.
광우병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입금지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지만, 이미 수입하기로 된 이상 보다 엄격한 검역 기준으로 쇠고기를 수입하여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야 할 것이다.

null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