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문국현 후보의 교육정책은 어떤 건가요? 교육개혁

문국현 후보의 교육정책은 어떤 건가요?
작성일: 2007-11-21 10:57 | 채택포인트: 0 | 답변: 1 | 조회: 136 | 담기: 0
그래서 각 후보들의 교육 정책이 궁금합니다.
문국현 후보에게 관심이 가는데
문후보의 교육 정책은 어떤 거죠?
알려 주세요.
저는 고등학교 2학년인 아들이 있는데요.
kimkijam (유치원생 6레벨)
전체 188903위
문국현 후보의 교육정책
작성일: 2007-11-21 11:04 | 추천: 0
교육기회균등을 통한 창조한국 실현


<목표>

≫ 교육투자 1위, 교육만족도 1위, 교육경쟁력 1위를 통해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5위로 끌어올리는 교육입국(立國), 바로 문국현이 꿈꾸는 사람입국(立國)입니다!!

≫ 우리나라 국민의 교육불만족도가 75%에 이르며, 교육만족도는 20%도 체 못 미칩니다. 이러한 공교육 불신으로 인해 사교육에 지출되는 돈만해도 연간 30조원이 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부실한 공교육과 사교육 열풍은 가계의 살림살이를 쪼들리게 하고, 국가경쟁력에도 도움이 안 되는 낭비의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저 문국현은 교육경쟁력 1위 달성으로 국가경쟁력 5위를 달성하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극대화하고 교육의 창조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교육철학>

≫ 학교는 시험을 대비하는 곳이 아니라 창조력을 키우는 곳입니다. 암기형, 단기성과 지향형인 입시교육과 사교육으로는 창조적인 인재를 키워낼 수 없습니다. 반드시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고, 학생들을 입시 부담에서 벗어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는 경쟁을 시키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관계맺음을 배우는 곳입니다. 저소득층 자녀나 장애인, 소수자 등 다양한 소외계층의 학생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1. 교육의 기회균등 극대화.

1) 무상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취학 전 유치원 교육(2년)과 고등학교 교육을 무상교육으로 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은 만3세부터 유아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2) 3不 정책을 유지하겠습니다.
대학별 본고사ㆍ고교간 등급제ㆍ기여입학제 금지의 3불 정책의 근간을 유지하겠습니다. 다만, 국가 표준학력검사를 통한 학교평가로 상대적으로 수준이 떨어진 학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서 교육이 상향평준화되도록 하겠습니다.


3) 기회균등선발제 전면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사교육과 입시교육을 없애기 위해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기회균등선발제를 전면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기회균등선발제는 모든 배경에 관계없이 동일한 기회가 부여되도록 대학 스스로 자율적인 통계적 모형에 따라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기회균등선발제는 대학원, 법학이나 의학과 같은 특수대학원을 포함해야 하며, 교수나 공무원 임용 등에 확대되어야 합니다.


4) 지방대학발전특별법을 제정하겠습니다.
지방대학발전특별법을 제정해서 세계적 수준의 특성화된 지방대학을 각 지역에 수십 개 육성하여 지역우수 인재가 수도권으로 더 이상 몰리지 않도록 세계화 지역화를 동시에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 정부가 추진한 행자부 중심, 공기업이전 방식의 국가균형발전과는 달리 우리는 지역 교육기관, 연구기관의 발전을 통해 온 국토가 골고루 잘살게 하겠습니다.


5) 국립대 공동학위제를 실시하겠습니다.
국립대 공동학위제를 대학간(단과대 포함) 협약을 통해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학간 협력도 강화되고, 소수 명문대를 정점으로 하는 우리사회의 대학서열주의도 완화될 것입니다.




Ⅱ. 교육의 창조력 극대화

1) 학교 내 다양성을 위하여 자율형 공교육(charter school)을 전면 실시하겠습니다.
학교간 다양화가 아니라 학교 내에서 학습의 다양화를 통해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도, 학년제 운영, 학교장과 교사 자격 등에 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습니다. 다양한 학생들이 한 학교에서 소통하며 함께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소외 계층 자녀들이 차별을 느끼지 않도록 철저히 지원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촌지, 불법찬조금, 왕따와 학교폭력 등 우리 학생들을 소외시키는 모든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바로 잡겠습니다.


2) 대학입시제도와 내신제도를 혁신하겠습니다.
고교와 대학, 학부모, 시민사회, 정부로 구성된 대학입시개혁 사회협약기구를 출범 직후 발족하여, 대학입시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겠습니다.
내신의 혁신을 위해 고교 학력평가를 4지 선다형, 단순암기 지필고사에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형’으로 대체하고, 시험점수가 아닌 토론, 발표, 탐구 등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3) 예체능 교육을 혁신하고 활성화하겠습니다.
예체능 사교육을 실질적으로 절감하기 위해 콩세르바투아(Conservatoire)체제를 도입하겠습니다. 학교에서는 기본적인 예체능 교육만을 시행하고 추가적인 예술교육은 구립, 시립, 국립 콩세르바투아(Conservatoire)에서 전담하여 국가가 모든 비용을 부담하여 원한다면 전 국민 누구나 예술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예술분야의 고급인력의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되는 윈-윈(Win-win)제도입니다.
또한 학교를 포함한 기존 사회체육시설을 모두 활용하여 리더십과 협동심을 고양하는 사회성 체육교육을 강화하여 소수 체육특기생 위주의 교육이 아닌 온 국민을 위한 체육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국어·국사 교육을 강화 한 후, 영어조기교육을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미래를 이끌어갈 세계인을 키우기 위해 국어와 국사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국어와 국사교육을 위한 연구에 많은 지원을 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우리말과 역사를 제대로 익힌 후에 영어조기교육 실시하겠습니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학교 내의 영어교육은 물론 방과후 학교 등을 통해 영어교육은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훌륭한 영어교사 육성을 위해 전국의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통역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또한 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중학교부터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제2외국어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청년들이 세계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교사의 창조역량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습니다.

창조적인 교사 없이 창조교육은 불가능합니다. 그 동안 규제로 인해 우리 교사들의 창조성이 발휘되지 못했습니다. 사범대, 교대를 교육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고, 임용 이후 교사들의 재교육을 통해 창조적 교사 육성기관으로 만들겠습니다.
최우선적으로 모든 교사들에 대해 교원연구년제를 도입하여 우리교사들이 창조교육을 위한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원임용고시를 폐지하는 등 교원임용제도를 개방하여 교사들의 창조역량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계기로 만들겠습니다.





“사람입국 창조교육”
dudgml50 (유치원생 9레벨)
전체 133568위
(출처)

null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