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시위대가 청와대로 가야 하는 이유 - 아고라 펌 광우병 쇠고기 문제

  • 번호 1756352 | 2008.06.08 조회 18241 주소복사
이명박은 현재 국민들로부터 많은 조롱을 받고 있는 대통령이지만, 그의 머리는 국민의 지능을 능가합니다. 그는 때를 기다릴 줄 알고, 시간을 보낼줄 알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도 알고 그것을 이겨낸 경험도 있는 사람입니다. 다수가 반대한 청계천사업과 서울시 교통사업이 그 대표적 예가 될 것입니다. 이번에도 이명박은 이 시기만 버티어내면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경험에서 비롯되는 확신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바뀌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명박은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이제 조금만 있으면 장마가 옵니다. 장마가 끝나면, 무더위위와 휴가철이 시작되고 그리고는 올림픽이 시작됩니다. 미국과 대충 실랑이를 벌이는 모습으로 여론을 무마시키다보면 앞으로 촛불이 꺼질일만 남았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이명박은 기다립니다. 청와대에 웅크리고 앉아서 국민의 요구와는 상관도 없는 인적쇄신타령이나 하고 있고, 국민과의 대화보다는 교회목사들이나 불러서 민심과는 동떨어진 정국 분석이나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는 시간이 없습니다. 대선과 총선이 끝난 마당에 촛불시위가 문화제가 되건 5만이 모이건간에 이명박에겐 자신의 정책을 바꿀 특별한 동기가 없습니다. 민심의 이반이 반영되었다고 우리가 자축했던 지방보궐선거 결과는 불도저식 국정운영을 하는 이명박에게는 관심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벌써부터 촛불시위에는 회의론과 반대론이 등장하고 있고, 보수단체의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장마가 시작되면 촛불은 꺼져갈 것이고, 시위의 장기화에 따른 반대여론의 부담감과 피로도도 증가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투쟁의 장기화는 시위대의 약화를 가져올 것이고, 그것은 이명박정권이 가장 원하는 방법론임이 분명합니다.
또한 항의의 대상과 장소는 분리되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집회 및 시위의 본질적 내용입니다. 버시바우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미국대사관앞에서, 오세훈에게 불만이 있다면 서울시청앞에서 그리고 이명박에게 불만이 있다면 청와대앞에서 집회 시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경찰에 의해 청와대 앞에서 집회및시위가 금지되는 것은 집회및시위의 실질적 허가제를 허용한 후진적 집시법을 가진 우리나라의 한계이고, 우리 국민들은 그 관념에 길들여진 나머지 청와대앞에서의 시위가 곧바로 불법폭력시위인냥 착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국민주권의 헌법원리를 가진 국민의 당연한 권리행사이며 국민스스로 그 권리를 제한하고 나설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촛불시위의 장기화는 국민과 국가에 이로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청계천 광화문 대학로 시청광장 그리고 각 지방의 분산된 시위대는 효과없는 시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차라리 짧은 기간에, 하나의 장소에서 응집된 힘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10만이 아니라 30만이, 50만이 나아가 100만이 모여서 청와대로 가야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지긋지긋한 촛불정국을 빨리 그리고 국민의 승리로 이끌수 있는 방법입니다.
불행하게도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라는 나무라고 합니다. 민주화되지 못한 나라에서 국민이 출혈을 두려워한다면 조국의 민주화는 요원합니다. 기간은 짧고, 목소리는 강하게 가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청와대로 가야 하고, 될 수 있으면 많은 국민이 모여서 가야 합니다. 지금은 많은 목소리와 의견이 공존해야 하는 현실이지만, 그만큼 중요한것은 집중력입니다. 그것이 바로 시위대가 청와대로 가야 하는 이유입니다.
--- 이런말 우습지만 알바도, 프락치 아닙니다. 서로의 의견을 의심해야 하는 이 정국이 너무 원망스럽습니다.
--- 댓글중에 청와대로 가서는 뭐할거냔 내용이 많더군요. 그러나 그말은 촛불집회하면 뭐할건데요?란 말과 같습니다. 청와대 100미터 앞에서의 집회및시위보장은 법이 인정하는 것입니다. 대단한 불법이 아니란 것입니다. 우리부터 그것이 불법이라는 사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권리를 행사하자는데 그거 해서 뭐하냐는 질문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 청와대앞에서 폭력시위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촛불을 들어도 청와대 앞에서 들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 노무현 대통령의 어제 발언으로 반대의견 주신분들 계시는데요. 이 상황에서 전직대통령이 청와대로 가서 시위해야 한다라고 주장할 수는 없는 일이기에 그 발언에 너무 무게를 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null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