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Ajax 마스터하기, Part 1: Ajax 소개 (한글) web 2.0이란?

Ajax 마스터하기, Part 1: Ajax 소개 (한글)

웹 사이트를 구현하는 생선적인 방식인 Ajax 이해하기



난이도 : 초급
Brett McLaughlin, Author and Editor, O'Reilly Media Inc.
2006 년 5 월 29 일
2006 년 5 월 29 일 수정
HTML, JavaScript™, DHTML, DOM으로 구성된 Ajax는 볼품없는 웹 인터페이스를 인터랙티브 Ajax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형하는 획기적인 방식이다. Ajax 전문가인 필자는 이러한 기술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전체적인 개요를 비롯하여 세부사항 까지 설명한다. 또한 XMLHttpRequest 객체 같은 Ajax의 중심적인 개념들을 소개한다.
5년 전, XML에 대해 무지했다면 아무도 얘기할 상대가 없는 미운 오리 새끼 신세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다. Ruby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았던 8개월 전, Ruby 프로그램 언어 기능에 대해 알지 못했던 프로그래머들은 냉수기 관련 산업세계에서 환영 받지 못했다. 그런 것처럼, 최신 기술단계로 입문하고자 한다면 Ajax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하지만 Ajax는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툴이 아니다.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강력한 방식이며 완전히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Ajax에 관해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잠시 Ajax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날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시 두 가지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 웹 애플리케이션
두 애플리케이션은 다 친숙한 것들이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CD상에 배치된 다음 (또는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컴퓨터에 완전 설치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인터넷을 이용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기도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실행 코드는 데스크톱 상에 상주해 있다.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닌 웹 애플리케이션은 웹 서버 상에서 실행되며 웹 브라우저 상에서 접속된다.
하지만 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코드 실행 위치보다 애플리케이션 작동방식 및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방식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상당히 빠르고 (컴퓨터 상에서 실행되고 인터넷 상에서 대기 중인 상태가 안 나온다.), 대형 사용자 인터페이스(일반적으로 운영체제와 상호작용)를 갖추며 상당히 동적이다. 거의 대기시간 없이 메뉴 및 하위 메뉴를 클릭, 지시, 입력하고 풀업한다.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은 가장 최신 것이며 데스크톱에서는 전혀 얻을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Amazon.com 및 eBay를 생각해 볼 것.) 하지만 웹 애플리케이션 기능으로 인해 서버 응답 대기, 스크린 재생 대기, Request 컴백 및 새 페이지 생성에 관한 대기 기능 등이 부수된다.
분명 지나친 단순화 과정임에는 틀림없지만 기본 개념은 얻게 된다. 이미 눈치를 챘겠지만 Ajax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및 항상 업데이트 되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및 상호작용 간의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여러분은 마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서 찾은 것처럼 동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가상 제어기능을 사용한다. 하지만 웹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면 대기 중인 것이 무엇인가? Ajax 및 볼품없는 웹 인터페이스가 응답 Ajax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면 대기 중인 것이 무엇인가? Ajax 및 볼품없는 웹 인터페이스가 응답 Ajax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Ajax에 관해 살펴보면 Ajax는 실지로 많은 기술들이 응집되어 있다. Ajax의 기본을 마치고 넘어가려면 몇 가지 다른 기술들(필자는 첫 번째 이 시리즈에서 각각의 기술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하지만 이들 기술 가운데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 많은 건 다행이다. 더군다나 각각의 기술 대부분은 Java/Ruby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만큼 어려운 게 아니라서 배우기 쉽다.
Ajax 정의
Ajax는 비동기 JavaScript 및 XML의 약어이다.(DHTML도 마찬가지다.) Adaptive Path사의 Jesse James Garrett이 이 약어를 만들어냈으며(참고자료), Jesse에 따르면 이 약어는 두문자어는 아니라고 한다.
Ajax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 기본기술은 다음과 같다.
  • 웹 양식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완료 때까지 사용되는 필드를 식별하는 데 HTML을 사용한다.
  •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Ajax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중심 코드며 서버 애플리케이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한다.
  • DHTML(동적 HTML)은 웹 양식을 동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div, span및 기타 동적 HTML 요소를 사용해 HTML을 마크업 한다.
  • 서버에서 복귀된 HTML 및 (때로) XML 구조를 다루는 데 있어 DOM, 즉 문서 객체 모델(Document Object Model)을 사용한다.
이 기술들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각 기술의 기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하는데 각 기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차후 글에서 다룰 것이다. 우선은 Ajax의 구성요소 및 기술에 대해 친숙해 지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자바 스크립트에 익숙할수록 Ajax에 담긴 기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 단계에서 각 기술에 관한 자세한 지식으로 넘어가는 게 더 쉬워진다.(또한 이로 인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한 문이 열리게 된다.)
알고자 하는 객체 중 첫 번째는 아마도 가장 생소한 것이 아닌가 싶다. 그 객체는 일명 XMLHttpRequest인데 자바 스크립트 객체의 일종이며 Listing 1에 나와 있는 것처럼 단순하게 생성된다.
Listing 1. 새로운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script language="java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xmlHttp = new XMLHttpRequest();
</script>

필자는 다음 글에서 이 객체에 대해 더 논의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모든 서버 커뮤니케이션을 다루는 객체라는 사실만 알아둔다. 다음 사항으로 가기 전에 잠깐 생각해 보면 자바 스크립트 객체는 XMLHttpRequest를 통해 서버에 전달하는 자바 스크립트 기술의 일종이다. 이 객체는 애플리케이션 흐름이 정상적이지 않으며 Ajax 기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정상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는 양식 필드를 기입하며 제출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전 양식을 서버에 보내며 서버는 처리과정을 통해 양식을 스크립트(일반적으로 PHP, 자바 또는 CGI 과정/이와 유사한 과정)에 전송한다. 스크립트를 실행할 때 스트립트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페이지가 전송된다. 그 페이지는 데이터가 작성된 새로운 양식의 HTML/확인 페이지 또는 원 양식에 기입된 데이터에 근거해 선택된 옵션이 포함된 페이지일 수 있다. 물론, 서버 상의 스크립트/프로그램이 처리되면서 새로운 양식을 다시 보내는 동안 사용자는 대기해야 한다.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다시 받을 때까지는 스크린 상에 아무 것도 없게 되며 결국 대화성은 낮게 된다. 사용자는 즉각적으로 응답을 받지 못하며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작업하는 기분이 들지 않게 된다.
Ajax는 근본적으로 자바 스크립트 기술 및 웹 양식 및 서버 간의 XMLHttpRequest 객체를 결합한다. 사용자가 웹 양식을 기입할 때 데이터는 직접 서버 스크립트에 전송되지 않고 자바 스크립트 코드에 전달된다. 대신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양식 데이터를 포착해 Request를 서버에 전송한다. 이 과정이 일어나는 동안, 사용자 스크린 상의 양식은 순식간에 나타나거나 깜빡이거나 사라지거나 정지하지 않는다. 즉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몰래 Request를 전송하며 사용자는 Request가 만들어졌는지도 알지 못한다. 게다가 Request를 비동기적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더 좋은 상황이 된다. 이는 자바 스크립트에서 서버 응답을 그냥 대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데이터를 계속 기입하고 화면이동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그런 다음 서버는 자바 스크립트 코드(웹 양식에 대해 아직도 대기 중임)에 데이터를 다시 전송한다. 자바 스크립트 코드에서는 데이터와의 상호기능을 결정하며 연속적으로 양식 필드를 업데이트 하면서 애플리케이션에 즉각적인 응답을 준다. 결국 사용자는 양식을 제출/재생하는 작업 없이 새로운 데이터를 얻게 된다.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데이터를 얻고 계산도 수행하며 또 다른 Request를 전송하며 이런 모든 과정은 사용자 개입 없이도 된다! 이것이 바로 XMLHttpRequest 객체의 장점이다. XMLHttpRequest 객체는 서버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을 주고받고 사용자는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과정을 알지 못한다. 이로 인해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동적, 상호 반응적인 고도의 양방향 경험을 얻게 되지만 그 속에 인터넷의 모든 장점이 담겨 있다.
일단 XMLHttpRequest에 대해 다루게 되면 나머지 자바 스크립트 코드는 상당히 평범한 것들이다. 사실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에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한다.
  • 양식 데이터 얻기: 자바 스크립트 코드로 HTML 양식에서 데이터를 꺼내 이를 서버에 전송하는 작업이 간단해진다.
  • 양식 상의 값 변환: 필드 값 설정에서 연속적인 이미지 교체작업에 이르는 양식 업데이트 작업 또한 간단하다.
  • HTML 및 XML 구문분석: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 DOM(다음 섹션 참조)을 처리하고 서버에서 다시 전송하는 HTML 양식 및 임의의 XML 데이터에 관한 구조를 다루게 된다.
첫 번째 두 항목에 대해서 여러분은 Listing 2에 나온 대로 getElementById()에 익숙해지려 할 것이다.
Listing 2. 자바 스크립트 코드에서의 필드 값 포착 및 설정
                          
// Get the value of the "phone" field and stuff it in a variable called phone
var phone = document.getElementById("phone").value;

// Set some values on a form using an array called response
document.getElementById("order").value = response[0];
document.getElementById("address").value = response[1];

Ajax 애플리케이션에서 특별히 획기적인 사항은 없고 상기 사항 정도면 충분하다. 이에 대해 상당히 복잡한 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일단 XMLHttpRequest만 정복하면 Ajax 애플리케이션에서 나머지는 대부분 Listing 2에 나온 바와 같이 상당히 독창적인 HTML과 결합된 단순 자바 스크립트 코드다. 그런 다음 가끔 약간의 DOM 작업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관해 살펴 보자.
DOM, 즉 문서 객체 모델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아주 중요하다. DOM에 대해 듣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HTML 디자이너에 의해서는 종종 사용되지 않으며 하이-엔드 프로그래밍 작업으로 들어가지 않는 한은 JavaScript 코더에서 흔치 않은 것이 바로 DOM이다. 종종 과중-업무 Java 및 C/C++ 프로그램 상에서 DOM을 종종 많이 활용하게 된다. 사실은 DOM이 배우기 어려운 특성 때문에 명성이 자자해 그 프로그램 상에서 종종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행히도 JavaScript 기술에 있어 DOM을 활용하는 일은 쉽고 대부분 직관적이다. 이 시점에서 필자는 DOM 사용법에 관해 보여 주고 적어도 이에 대한 몇 가지 코드 예를 제시하려 하지만 이 글의 의도와는 벗어나는 것 같다. DOM에 관해 대략적으로 다루는 것 없이도 Ajax에 대해 깊이 다룰 수 있다. 필자는 차후의 글에서 다시 DOM에 관해 다루려 한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언급하지 않으려 한다. JavaScript 코드와 서버 사이에 XML을 이리저리 전송하고 HTML 양식을 변화시킬 때 DOM에 대해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지금은 DOM없이 효과적인 Ajax 애플리케이션을 작동하는 게 쉬우므로DOM은 논외로 한다.


위로


Request 객체 얻기
Ajax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기본적 개념에 대해 배웠으면 몇 가지 특수사항에 대해 살펴 보자. XMLHttpRequest 객체는 Ajax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하므로, 아마도 많은 이들에게는 생소한 것일 수도 있다. 거기서 필자는 논의를 시작한다. Listing 1에서 보다시피,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쉬워야 한다. 잠깐만 기다려 보시라.
수년 동안 브라우저에 관한 논란은 끊이지 않았고 동일한 브라우저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는가? 믿건 말건, 소규모 브라우저에서도 이와 같은 논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더군다나 놀라운 사실은 XMLHttpRequest가 이 논란의 희생양 중 하나라는 것이다. 따라서 XMLHttpRequest 객체를 작동시키기 위해선 몇 가지 다른 작업을 해야 한다. 단계별로 설명하겠다.
Microsoft 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는 XML을 다룰 시 MSXML 구문분석계를 사용한다.(참고자료) Internet Explorer 상에서 다뤄야 할 Ajax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시 독특한 방식으로 XMLHttpRequest 객체를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한 작업은 아니다. Internet Explorer에 설치된 JavaScript 기술 버전에 따라 MSXML 버전도 변하게 되며 실지로 2개의 버전이 있다. 따라서 두 경우를 다루는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Microsoft 브라우저 상에서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코드에 관해선 Listing 3을 보라.
Listing 3. Microsoft 브라우저 상에서 XMLHttpRequest 객체 생성
                          
var xmlHttp = false;
try {
  xmlHttp = new ActiveXObject("Msxml2.XMLHTTP");
} catch (e) {
  try {
    xmlHttp = new ActiveXObject("Microsoft.XMLHTTP");
  } catch (e2) {
    xmlHttp = false;
  }
}

모든 작업이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이 시리즈가 끝나기 전에 JavaScript 프로그래밍, 에러 취급 및 조건부 번역 및 기타 사항에 관해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지금 현 상태에서는 두 가지 중심 라인만 다루고자 한다.
xmlHttp = new ActiveXObject("Msxml2.XMLHTTP");
and
xmlHttp = new ActiveXObject("Microsoft.XMLHTTP");.
간단히 말해서, 이 코드로 MSXML의 한 버전을 이용해 XMLHttpRequest 객체 생성을 기한다. 하지만 객체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다른 버전을 사용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한다. 두 코드 다 작동되지 않는 경우 xmlHttp 변수는 거짓으로 설정되고 작동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을 코드에 알려 준다. 그럴 경우, 비-Microsoft 브라우저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객체 생성을 위해선 다른 코드를 사용해야 한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선택하지 않거나 비-Microsoft 브라우저를 작성할 경우 다른 코드가 필요하다. 사실, 이 라인은 Listing 1에서 봤던 단순 코드라인이다.
var xmlHttp = new XMLHttpRequest object;.
이 단순한 라인으로 Mozilla, Firefox, Safari, Opera 및 임의의 양식/형태에서 Ajax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기타 비-Microsoft 브라우저에서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한다.
여기서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Internet Explorer/비-Microsoft 브라우저에서만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또한 더 심한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두 번 작성하고자 하는가? 물론 아니라고 믿는다. 따라서 코드에선 Internet Explorer 및 비-Microsoft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기능이 포함되어야 한다. Listing 4에서는 다중-브라우저 방식으로 작동하는 코드에 대해 나와 있다.
Listing 4. 다중 브라우저 방식으로 XMLHttpRequest 객체 생성하기
                          
/* Create a new XMLHttpRequest object to talk to the Web server */
var xmlHttp = false;
/*@cc_on @*/
/*@if (@_jscript_version >= 5)
try {
  xmlHttp = new ActiveXObject("Msxml2.XMLHTTP");
} catch (e) {
  try {
    xmlHttp = new ActiveXObject("Microsoft.XMLHTTP");
  } catch (e2) {
    xmlHttp = false;
  }
}
@end @*/

if (!xmlHttp && typeof XMLHttpRequest != 'undefined') {
  xmlHttp = new XMLHttpRequest();
}

지금 현재로선, 주석 및 @cc_on와 같은 어려운 태그를 무시한다. 이들은 다음 글에서 깊이 다룰 JavaScript 컴파일러 명령으로 오로지 XMLHttpRequest 객체 상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코드에 관한 핵심은 세 가지 과정으로 요약된다.
  1. 변수 xmlHttp를 생성해 앞으로 생성할 XMLHttpRequest 객체를 참조한다.
  2. Microsoft 브라우저에서의 객체를 시도, 생성한다.
    • Msxml2.XMLHTTP 객체를 사용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시도, 생성한다.
    • 과정이 실패할 경우, Microsoft.XMLHTTP 객체를 사용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시도, 생성한다.
  3. xmlHttp가 아직도 설정되지 않은 경우 비-Microsoft 방식으로 XMLHttpRequest 객체를 생성한다.
위 과정 끝 단계 시 사용자가 실행하는 브라우저 종류에 관계없이 xmlHttp의 경우 유효한 XMLHttpRequest 객체를 인용한다.
보안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브라우저는 사용자들에게 보안 레벨을 올리고 JavaScript 기술을 생성하며 브라우저 옵션을 해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경우 코드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 때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하게 다뤄야 한다. 이에 관한 내용은 적어도 기사 한 분량을 차지할 정도라 나중에 다루기로 하겠다.(긴 시리즈가 될 것 같다, 그렇지 않은가? 하지만 걱정 마시라. 과정을 다 배우고 나면 이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숙달할 테니까.) 현재로선 강력하지만 완전하지 않은 코드를 작성하는 중이다. 이 코드는 Ajax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데 좋다.


위로


Ajax 세계에서의 Request/Response
인제 Ajax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XMLHttpRequest 객체 및 객체 생성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얻는다. 자세히 읽다 보면 Ajax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에 제출되는 HTML 양식보단 서버 상의 임의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화하는 JavaScript 기술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면 빠진 부분은 어떤 것인가? 실질적인 XMLHttpRequest 객체 사용법이다. 이 객체는 작성하는 각각의 Ajax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정 형태로 사용하는 중요 코드라 Ajax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 기본 Request/응답 모델 모양을 통해 객체 사용법을 빨리 익힌다.
새로운 XMLHttpRequest 객체가 있는 경우 이를 시험해 보자. 먼저 웹 페이지에서 호출하는 JavaScript 방법이 필요하다.(사용자가 텍스트에서 입력하거나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할 시와 같음.) 그 다음, 거의 모든 Ajax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동일한 기본 아웃라인을 따른다.
  1. 웹 양식으로부터 필요한 모든 데이터 얻기
  2. 연결할 URL 구축
  3. 서버 연결
  4. 서버 실행 종료 시 서버 실행 기능 설정
  5. Request 전송
Listing 5는 위의 순서대로 5단계를 진행하는 Ajax 방법의 예에 관해 나와 있다.
Listing 5. Ajax가 포함된 Request 만들기
                          
function callServer() {
  // Get the city and state from the web form
  var city = document.getElementById("city").value;
  var state = document.getElementById("state").value;
  // Only go on if there are values for both fields
  if ((city == null) || (city == "")) return;
  if ((state == null) || (state == "")) return;

  // Build the URL to connect to
  var url = "/scripts/getZipCode.php?city=" + escape(city) + "&state=" + escape(state);

  // Open a connection to the server
  xmlHttp.open("GET", url, true);

  // Setup a function for the server to run when it's done
  xmlHttp.onreadystatechange = updatePage;

  // Send the request
  xmlHttp.send(null);
}

Ajax 코드에 관한 많은 것이 명백하다. Ajax 코드의 첫번째 비트는 몇 가지 양식 필드 값을 포착하는 기본 JavaScript 코드를 사용한다. 그런 다음 이 코드에서는 연결 최종 목적지로 PHP 스크립트를 설정한다.
PHP 스크립트의 URL을 지정한 다음(양식에서 나온) 단순한 GET 매개변수를 이용해 이 URL에 도시 및 국가를 추가한다. 그 다음 연결하면 먼저 XMLHttpRequest 객체가 작동되는 것을 보게 된다. 연결방법은 연결 URL 뿐만 아니라, GET 매개변수에도 나와 있다. 최종 매개변수를 true로 설정한 경우, 이 매개변수에선 비동기식 연결(Ajax를 만든다.)을 요구한다. false로 설정한 경우엔 Request를 만들 시 서버 상에서 Ajax에서의 JavaScript 코드가 대기하고 응답을 받을 때 코드가 지속된다. 사용자는 최종 매개변수를 true로 설정하면서 서버에서 배경에 있는 Request를 처리하는 동안 사용자는 웹 양식(심지어는 기타 JavaScript 방식)을 여전히 사용한다.
한편 xmlHttp(이것은 XMLHttpRequest 객체의 인스턴스라는 사실을 기억하라.)의 onreadystatechange 속성으로 서버 실행이 종료될 시(5분/5시간 내에 종료될 수 있음) 서버 기능을 명령한다. 이 코드는 서버 상에서 대기하지 않기 때문에 서버가 기능을 인식해 서버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이 경우 서버에서 Request를 처리하면서 종료 시 이른바 updatePage()라 불리는 특수 방법을 트리거한다.
최종적으로 send() 코드를 0(null) 값으로 호출한다. 데이터를 추가해 이를 서버에 전송하므로 Request에는 추가해서 보낼 게 없다. 이렇게 되면 Request를 발송하고 서버는 서버에 요구된 기능을 실행한다.
이 코드에서 나오는 것이 없는 경우, 코드가 상당히 간단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 코드는 Ajax 애플리케이션의 비동기적 특성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단순하다. 이 코드를 통해 복잡한 HTTP Request/응답 코드보다는 근사한 애플리케이션 및 인터페이스에 완전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높게 평가할 것이다.
Listing 5의 코드는 코드를 얻는 방법만큼이나 쉽다. 데이터는 단순 텍스트이고 Request URL의 일부로 포함된다. GET 매개변수는 더 복잡한 POST대신 Request를 전송한다. 여기에 덧붙일 XML/컨텐츠 헤더가 없고 Request 본체에 전송할 데이터도 없다. 이게 바로 Ajax 유토피아다.
그렇다고 미리 겁먹지 마라. 시리즈가 계속될수록 문제는 더 복잡해진다. 그 때는 POST Request를 전송하는 방법, Request 헤더 및 컨텐츠 형식을 설정하는 방법, 메시지에 XML을 설정하는 방법 및 Request에 보안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배우는 목록만 해도 상당히 길다! 지금은 이런 어려운 주제에 대해 신경 쓰지 말자! 그냥 기본만 충실하게 익히면 Ajax 전체 툴을 구축하게 된다.
이제 서버 응답을 실지로 취급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는 정말로 두 가지 사항만 알면 된다.
  • xmlHttp.readyState 속성이 4와 같을 때까지는 어떤 작업도 해선 안 된다.
  • 서버는 xmlHttp.responseText 속성에 응답한다.
2가지 항목 중 첫번째 항목인 준비 상태에 관해선 다음 글에서 대부분 다룰 것이다. 그 때는 HTTP Request 단계에 대해 알고 싶은 것 이상으로 배우게 된다. 지금 현재로선, xmlHttp.responseText 속성 값 4를 단순 점검하는 경우, 작업이 계속 진행된다.(다음 글에서 기대할 만한 사항이 나오게 된다.) 서버 응답을 얻기 위해 xmlHttp.readyState 속성을 사용하는 과정인 두 번째 항목은 쉽다. Listing 6Listing 5에서 전송된 값에 근거해 서버에서 호출하는 방법에 관한 예를 보여준다.
Listing 6. 서버 응답 취급하기
                          
function updatePage() {
  if (xmlHttp.readyState == 4) {
    var response = xmlHttp.responseText;
    document.getElementById("zipCode").value = response;
  }
}

다시 보면, xmlHttp.readyState 코드는 그리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이 코드는 서버에서 해당 준비 상태로의 호출을 대기하고 서버에서 다시 복귀되는 값(이 경우, 사용자 기입 도시 및 국가에 대한 ZIP 코드)을 사용해 또 다른 형태의 양식 필드를 설정한다. 그 결과, zipCode 필드는 ZIP 코드와 함께 갑자기 나타난다. 하지만 사용자는 버튼을 클릭해서는 안 된다! 그게 바로 이전에 말했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다. Ajax 코드에는 응답성, 동적 상태 외의 더 많은 것이 있다. 독자들은 zipCode가 정상 텍스트 필드라는 것을 눈치챘을지도 모른다.
일단 서버에서 zipCode를 복귀시키고 updatePage() 방식으로 도시/국가 ZIP 코드와 함께 zipCode 필드 값을 설정하는 경우 사용자는 값을 무효로 한다. 값을 무효로 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예에서 나오는 상황을 단순화시키고, 때로는 사용자가 서버에서 명령하는 것을 무효로 하기 위해서다. 이 두 가지를 명심하라. 좋은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 중요하다.


위로


웹 양식 다루기
그러면 이 글에서 다룰 게 남아 있는가? 그다지 많지 않다. 양식에 기입할 정보를 포착해 이를 서버에 전송하고 응답에 관해 취급할 또 다른 JavaScript 방법을 제공하면서 심지어는 다시 응답될 때 필드 값을 설정하기까지 하는 JavaScript 방법을 다룬다. 여기서는 첫번째 JavaScript 방법을 호출해 전 과정을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분명 HTTL 양식에 버튼을 추가하지만 2001년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Listing 7과 같이 JavaScript 기술을 활용한다.
Listing 7. Ajax 프로세스 시작
                          
<form>
 <p>City: <input type="text" name="city" id="city" size="25" 
       omChange="callServer();" /></p>
 <p>State: <input type="text" name="state" id="state" size="25" 
       omChange="callServer();" /></p>
 <p>Zip Code: <input type="text" name="zipCode" id="zipCode" size="5" /></p>
</form>

이런 단면이 루틴 코드의 한 단면 이상을 보여준다고 생각된다면 맞는 말이다. – 그렇다! 사용자가 도시/국가 필드에 관한 새로운 값을 입력할 경우 callServer() 방식을 전송한 다음 Ajax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된다. 이제 여러 상황을 다룰 만하다고 느껴지기 시작하는가? 좋다! 바로 그거다!


위로


맺음말
이 시점에서 적어도 리소스 란에서 Ajax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깊숙이 알려고 하는 경우, 첫번째 Ajax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게다. 하지만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본 개념 및 XMLHttpRequest 객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 경우 이 객체, JavaScript-서버 간 대화 취급방식, HTML 양식 취급 및 심지어 DOM 관리 방식까지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지금 현재로선, Ajax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나 강력한 툴인지 생각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 버튼만 클릭할 뿐만 아니라 필드에 입력하고 콤보 상자에서 옵션을 선택하고 심지어는 마우스를 스크린 주위에 끄는 경우 응답하는 웹 형식을 상상해 본다. 비동기식의 정확한 의미 및 Request 상에서 응답하기 위해 서버 상에서 실행하지만 대기하지 않는 JavaScript 코드에 관해 생각해 본다. 여러분이 부딪치는 문제의 종류는 어떤 것인가? 어떤 영역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프로그래밍에 이 새로운 접근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양식 설계를 변환하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
이런 문제에 관해 실지로 생각할 시간을 보낸다면 잘라 붙이는 코드를 가지고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포함시키는 것보다는 훨씬 더 낫다. 다음 글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을 실제 작업에 응용해 본 작업에서처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하는 코드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한다. 그 때까지 Ajax 애플리케이션의 가능성을 마음껏 즐겨라.
기사의 원문보기

참고자료교육

토론


필자소개
Photo of Brett McLaughlin Brett McLaughin은 Logo 시절부터 컴퓨터 업계에서 일했다 (작은 트라이앵글 기억하는가?). 최근에 그는 Java 및 XML 커뮤니티에서 인기 저자 및 프로그래머가 되었다. Nextel Communication사에서는 복잡한 기업 시스템 실행에 관한 업무, Lutris Technologies 사에선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실지로 작성하는 업무, 최근 O’Reilly Media 사에서는 이와 관련된 중요한 책을 저술, 편집했다. Brett의 최근 저서인 Head Rush Ajax는 Ajax에 관한 혁신적인 연구에 기여, 공동 저자인 Eric 및 Beth Freeman과 함께 공동으로 수상했다. 그의 최근 저서인 Java 1.5 Tiger: A Developer's Notebook은 신 자바 기술 버전 상에서 이용 가능한 첫 번째 저서다. Brett의 최신 Java 및 XML은 자바 언어에서 XML 기술을 활용한 명백한 업적 중 하나로 남아 있다.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wa-ajaxintro1.html (출처)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