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와이드(336x280)_상단 2개


백범 김구, 해방 후의 정치 활동 백범 김구 선생

김구(金九)5
김구(金九)5에 대하여 1. 성장기의 가정환경 2. 항일운동
3. 애국계몽운동 4. 대한민국 임시정부 활동 5. 광복군 운동
6. 해방 후의 정치 활동 참고문헌
김구(金九)5

1876(고종 13)∼1949. 독립운동가·정치가. 본관은 안동. 아명은 창암(昌巖), 본명은 창수(昌洙), 개명하여 구(龜, 九), 법명은 원종(圓宗), 환속 후에는 두래(斗來)로 고쳤다. 자는 연상(蓮上), 초호(初號)는 연하(蓮下), 호는 백범(白凡). 황해도 해주 백운방(白雲坊)텃골〔基洞〕출신.

그해 12월 28일 모스크바삼상회의에서의 신탁통치결의가 있자 신탁통치반대운동에 적극 앞장섰으며, 오직 자주독립의 통일정부수립을 목표로 광복정계를 영도해나갔다.

1946년 2월 비상국민회의의 부총재에 취임하였고, 1947년 비상국민회의가 국민회의로 개편되자 부주석이 되었다.

그해 6월 30일 일본에서 운구해온 윤봉길·이봉창(李奉昌)·백정기(白貞基) 등 세 의사의 유골을 첫 국민장으로 효창공원에 손수 봉안하였다. 이를 전후하여 대한독립촉성중앙협의회와 민주의원(民主議院)·민족통일총본부를 이승만(李承晩)·김규식과 함께 이끌었다.

1947년 11월 국제연합 감시하에 남북총선거에 의한 정부수립결의안을 지지하면서, 그의 논설 〈나의 소원〉에서 밝히기를 “완전자주독립노선만이 통일정부수립을 가능하게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러나 1948년초 북한이 국제연합의 남북한총선거감시위원단인 국제연합한국임시위원단의 입북을 거절함으로써, 선거가능지역인 남한만의 단독선거가 결정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김구는 남한만의 선거에 의한 단독정부수립방침에 절대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해 2월 10일 〈3천만동포에게 읍고(泣告)함〉이라는 성명서를 통하여 마음속의 38선을 무너뜨리고 자주독립의 통일정부를 세우자고 강력히 호소하였다. 분단된 상태의 건국보다는 통일을 우선시하여 5·10제헌국회의원선거를 거부하기로 방침을 굳히고, 그해 4월 19일 남북협상차 평양으로 향하였다.

김구·김규식·김일성·김두봉(金枓奉) 등이 남북협상 4자회담에 임하였으나, 민족통일정부수립의 시련을 맛보고 그해 5월 5일 서울로 돌아왔다.

그뒤 한국독립당의 정비와 건국실천원양성소의 일에 주력하며 구국통일의 역군 양성에 힘썼다.

남북한의 단독정부가 그해 8월 15일과 9월 9일에 서울과 평양에 각각 세워진 뒤에도 민족분단의 비애를 딛고 민족통일운동을 재야에서 전개하던 가운데, 이듬해 6월 26일 자택 경교장(京橋莊)에서 미제간첩 cia 끄나풀인 육군소위 안두희(安斗熙)에게 암살당하였다.

7월 5일 국민장으로 효창공원에 안장되었고, 1962년 건국공로훈장 중장(重章)이 추서되었으며, 4월의거 뒤 서울 남산공원에 동상이 세워졌다.

저서로는 《백범일지 白凡逸志》를 남겼다.
6. 해방 후의 정치 활동
1945년 11월 임시정부 국무위원 일동과 함께 제1진으로 환국하였다.
http://kdaq.empas.com/koreandb/history/kpeople/person_view.html?n=8972&in=28331#his

null

덧글

  • englishjjang 2006/11/04 05:23 #

    김대중이야말로 진정한 보수, 우익이었던 백범 김구 선생의 진정한 후계자였다는 생각이 든다.
  • englishjjang 2006/11/04 06:26 #

    김대중을 "친북좌파 빨갱이"로 알고 있는 무식한 한국인들이 많은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아니, 오히려 그와 반대이다.
    즉, 김대중은 "좌파"와는 거리가 먼 부시의 "신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많이 실시한, "극우적 보수꼴통"이다.
    사실은 그래서 내가 김대중을 상당히 싫어하는 것이다.
    즉, 김대중이 진정한 "좌파"였다면, 나는 그를 열렬히 지지했을 것이다.
    왜냐면 나는 독일 사민당, 영국 노동당 등 유럽선진국들의 "좌파적 사민주의"를 지지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 englishjjang 2006/11/04 06:30 #

    진정한 보수, 우익이란....매우 "애국적" 경향을 보이는데....
    그래서 극우적 보수우익들이 "자기민족 우선주의, 외세배척주의"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보수, 우익이라면, 외세들인 일본은 물론이고, 미국의 한국 국정이나 한반도 문제에 대한 간섭에 알레르기적으로 거부반응을 보여야 마땅하다. 나아가 외세들이 자기민족인 북한을 못살게 구는데에도 격렬히 반발하며, 동포인 북한을 두둔해야만 할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자칭 "보수,우익"이라는 한나라당이나 조중동 등 수구세력들은 그와 전혀 반대의 짓을 하고 있다. 결국 그들은 사이비 보수, 우익이란 말이며, 역사적 사실로 보아도 그들은 다만 친일매국노 세력의 후예들일 뿐이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보들의 영문법 카페(클릭!!)

오늘의 메모....

시사평론-정론직필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sisa-1

바보들의 영문법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babo-edu/

티스토리 내 블로그
http://earthly.tistory.com/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들과 자료에 대한 펌과 링크는 무제한 허용됩니다.
(단, 내 블로그에 덧글쓰기가 차단된 자들에게는 펌, 트랙백, 핑백 등이 일체 허용되지 않음.)

그리고 내 블로그 최근글 목록을 제목별로 보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전글 목록의 최근달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목을 보고 편하게 글을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내 글을 검색하시려면 아래 검색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가챗창

flag_Visitors

free counters